<사진제공=철도공단>

[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강영일)은 수서고속철도(수서∼평택) 동탄역사에 대한 신축공사를 모두 완료함에 따라 오는 9일부터 영업을 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수서∼평택 구간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동탄역사는 수서고속철도와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GTX)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역사다. 특히 고속철도 역으로는 국내에서 최초로 지하에 건설됐다.

총 사업비 934억원이 투입돼 지하 6층·연면적 4만8986㎡ 규모로 만들어졌고 414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B1~B3)과 교통약자를 위한 승강설비 51대(엘리베이터 6대․에스컬레이터 45대)를 구비해 정부3.0 핵심가치를 실현했다고 공단은 설명했다.

지하주차장은 각 층별로 서로 다른 색깔을 적용해 인지성을 높였고 414면 가운데 127면은 법적 기준보다 너비 20cm·길이 10cm가 확장된 광폭주차장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차량 승하차 시 옆 차에 흠집을 내는 '문콕'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칫 밋밋하게 보일 수 있는 구조물에는 시각적인 포인트를 준 점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주차장 기둥과 벽면에는 그래픽 컬러 도장과 시인성이 좋은 안내표지를 설치해 차량을 유도하는 등 주차편의를 도모했고 대합실과 연결통로에는 그래픽 디자인과 간접조명을 적용해 '만남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지하공간에는 공기의 온도·습도·기류 및 청정도를 최적의 상태로 조정하는 설비가, 열차가 통과하는 지하 6층 승강장에는 열차 풍·소음 저감 및 공기 질 향상 효과가 있는 방풍벽(격벽)이 설치됐다.

승강장에는 고속철도 지하역사 최초로 승강장안전문(스크린도어)이 설치돼 추락·투신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열차 진입 시 승강장으로 유입되는 먼지를 막도록 했다.

공단은 향후 경부고속도로 동탄 신도시 구간(1.2km)이 동탄역 상부로 지하화되고 지상에 공원이 조성되면 동탄 1기 신도시와 2기 신도시가 연결됨은 물론, 지역주민들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강영일 공단 이사장은 "역세권 개발이 모두 완료되면 동탄역은 사무실·백화점·호텔·터미널 등이 한 곳에 모인 복합역사로서 명실상부한 수도권 남부 경제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