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2일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사진=방기열 기자]

[이뉴스투데이 방기열 기자] “ESP는 절대 끄지 마세요”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란 단어를 한번 쯤 들어봤을 것이다. ESP란 자동차 제동장치의 대명사로 차량자세제어 시스템으로 알려져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2일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통해 안전운전 및 레이싱과 관련된 다양한 기술을 선보이며 차량자세제어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는 코너링, 급제동 등 차량의 전반적인 차량 제어뿐 아니라 ESP, ABS 등 다양한 차량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세이프티 퍼스트, 서킷 주행 및 짐카나 등을 통해 드라이빙 기술을 연마할 수 있는 퍼포먼스, 택시 드라이빙 및 컴페티션 등으로 구성된 펀 세션으로 구성됐다.

AMG 본사에서 교육받은 전문 강사들은 각 그룹을 인솔하며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우선 차량 탑승 전 운전자의 시트 포지션, 스티어링 휠 작동 및 손 위치 등 일상생활에서 운전 전 잊을 수 있는 기본수칙을 전달했다.

특히 전자식 주행 안정장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참가자들은 직접 차량을 운전하며 ON과 OFF의 차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이날 강의를 진행한 인스트럭터는 “ESP의 경우 일반도로 및 보통 운전자들에게 무조건 사용하도록 한다”라며 “직접 운전으로 ESP의 작동 유무에 따라서 차량 운동 반응이 확연한 차이를 나타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22일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실시했다. [사진=방기열 기자]

실제로 참가자들은 AMG C63S 쿠페를 운전하며 ESP 작동 유무에 따라 무사히 원형을 그리며 무리 없이 운전했지만 ESP를 제거했을 때 대부분 차량 제어에 실패하며 오버스티어를 일으켰다.

한 강사는 “AMG 모델은 ESP를 제거했을 때 일반인이 차량을 제어하기는 쉽지 않다”라며 “전문 드라이버 역시 연습을 통해 차량 운전 기술을 익힌다”고 설명했다.

특히 AMG 고성능 차량을 트랙에서 주행할 때 인스트럭터는 “트랙에서 또한 ESP는 절대 OFF상태면 안된다”라고 다시 한 번 덧붙였다.

이날 트랙서 사용된 AMG GT-S는 8기통 엔진에 522마력의 성능을 나타냈다. AMG 스피드웨이는 총 4.3km로 16개의 코너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차량을 이용해 주행할 때 GT-S는 급가속과 급브레이크를 통해 코너 구석구석을 파고 들었다. 만약 ESP를 제거했을 경우 차량 제어는 전문가를 제외하고 쉽지 않아 보였다.

전문 드라이버는 레이싱을 위해 실제 ESP를 사용하지 않지만 일반 운전자들은 도로 위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ESP를 사용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 7월부터 시작된 2019년 하반기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AMG 퍼포먼스’, ‘AMG 포 레이디스’, ‘AMG 어드밴스드’ 세 가지 프로그램을 총 9회 실시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