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금융사 한 직원이 코스피 현황판을 바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일본 경제보복이 날이 갈수록 심화되는 와중에도 '애국 테마주' 찾기에 분주한 증권가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19일 일본이 반도체 산업에 이어 제2차 제재를 암시하면서 국내 산업의 급소가 차려대로 공격당할 위기에 처했다. 하지만 '위험은 확대될 것'으로 보면서도 '전망은 나쁘지 않다'는 것이 국내 증권시장의 대체적인 반응이다. 

일본 정부는 앞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대사를 통해 한국측이 '제3국 중재위안'을 거부할 경우 추가 경제 제재도 불사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는 국내 산업을 겨냥한 이번 경제 제재를 협상용 카드로 본다는 속내를 비춘 것이지만 한국 정부는 강대강 대응을 고수하며 끝내 거부했다. 

이에 재계에서는 반도체 다음으로 대일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기계·화학 산업이 유력 타깃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하지만 일부 증권사에서 수출규제를 오히려 호재로 인식하는 전망이 나오면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

일본의 1차 경제보복 조치에도 반도체 관련 업종주가가 외국인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 이런 분석의 근거지만, 단기적 변동 만을 놓고 장기적 전망을 내놨다는 지적이 따른다.  

도현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국내 반도체 업체가 일본을 잠재적 리스크를 보유한 국가로 인지하기 시작했다"며 "대기업이 국내 소재 업체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동시에 업체간의 공동 연구개발(R&D)가 진행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반도체 관련 업체인 동진쎄미켐, SKC솔믹스, 원익머트리얼즈 등을 애국 테마주로 분류하면서 국산화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키우는 증권사들도 등장했다. 

삼성증권은 "불화수소 생산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어 이르면 3분기 말부터 국산화가 진행될 것"으로 봤다. KTB투자증권은 더 나아가 "99.9% 불화수소산을 제조해 판매하는 후성이 직접적으로 수혜를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제재로 줄어든 공급분을 국내 기업이 대체함으로써 반사이익을 볼 것이라는 해석이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불화수소(HF)가 범용 소재는 맞지만 일본산 수입이 막힐 경우 생산에 심각한 차질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전일 대한상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의 만남의 자리에서 "공정별로 필요한 제품이 다르다"며 "세밀한 분자 구조를 필요로 하는데 국내산은 디테일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공급제한 조치보다 한국이 무기로 삼을 기술력이 없는 산업은 더욱 위험하다. 예컨데 삼성·LG·SK가 그룹 차원에서 키워온 전기차용 배터리 특수 소재인 '전해질 첨가제'는 일본만이 기술력을 보유해 수입이 차단되면 전세계에 있는 공장문을 닫아야 한다.

즉 100% 국산화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산업을 통틀어 나오는 현장의 목소리다. 또 막연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는 정보가 경기 선행지수 역할을 하는 주식시장에 부작용을 가져올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달까지 2200선을 웃돌았던 코스피는 이번달 들어서 200포인트 가까이 급락해 2000선에 근접면서 전일 2066.55포인트로 마감했다. 전체 시장에서 외국자본 유출이 심화된 탓이다.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은 "일본 경제 보복은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가 이미 기업들의 상반기 실적 추락으로 반영되는 가운데 터져 나온 이슈"라며 "비록 업계 관행이더라도 이번 상황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는 보다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접근이 필요해 보인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협상용 카드인 1·2차 압박이 통하지 않을 경우 8월 중순 안보전략 차원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하는 최고 의사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안보 우방국 혜택을 받아온 1000여개의 품목이 건별로 일본 경제산업성의 허가를 받아야 한국으로 공급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