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이용섭 광주시장이 시도지사 직무평가 긍정률 60%대로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이용섭 광주시장 [사진= 광주광역시]

한국갤럽이 2019년 상반기 6개월간 전국 성인 2만4065명에게 거주 지역의 시도지사가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잘못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 질문한 결과, 48%는 긍정 평가했다.

이어 31%는 부정 평가했으며 21%는 의견을 유보했다. (어느 쪽도 아님 6%, 모름/응답거절 15%)

17개 시도지사 중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최문순 강원지사가 직무 긍정률 60%대로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용섭 광주시장 직무평가 상승 원인으로는 풍부한 행정 경험에 시정 목표를 이뤄내기 위한 뚝심, 과정을 중시하는 행정, 공직자로서 몸에 밴 청렴함 등이 공직사회 내부는 물론 우호적인 지지층을 확산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 도시철도 2호선 등 시의 오래된 현안을 해결하며 시민들로부터 추진력을 인정받았고, 강력한 혁신과 철저한 성과 위주로 시정 패러다임을 전환한 것도 지지율 상승의 요인으로 풀이된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지난해 하반기 직무 평가에서는 전남도민 중 25%가 평가를 유보했으나 이번에는 그 비율이 20%로 줄었고, 직무 긍정률은 작년 59%에서 올해 상반기 65%로 상승해 도민으로부터 신임을 얻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 정부 국무총리가 되면서 사퇴한 이낙연 전임지사도 2017년 상반기 직무 긍정률 63%로 좋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김영록 전남지사와 마찬가지로 초선인 이용섭 광주시장은 16개 시도지사 중 작년 하반기 대비 긍정률 상승 폭이 가장 크다(52%→63%, +11%포인트).

[사진=갤럽]

현재 광주와 전남은 문재인 대통령 직무 긍정률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고 경기, 살림살이 등 경제 관련 전망 또한 다른 곳보다 낙관적인 지역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1~6월 유권자 2만4065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시도별 95% 신뢰수준에 ±1.3~5.5%포인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