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서울사이버대,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적합 판정 받아

기사승인 2019.06.20  13:48:34

공유
default_news_ad2
서울사이버대 전통 한옥 구리당(九里堂) 전경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 한국어문화학과가 국립국어원의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정비심사 적합 판정을 받았다.

우리나라 어문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국책기관인 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어교원 자격 취득과 관련된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한국어교원 양성의 질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운영 지침’을 마련해 정비된 기준의 적용 여부를 확인하고자 연 2회 모든 한국어교원 양성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실습 교과목 정비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는 2019년 5월의 2차 심사에 응해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강의계획서, 실습 담당 교수자 자격 해당 유형 증빙 서류, 현장실습협약서, 국외 거주 수강생 관리 계획서 등 서류를 제출했고, 심사 결과 재심 없이 1차에 적합 판정을 받았다.

한국어문화학과에서는 한국어교육실습 과목을 연간 1학기와 2학기 2회 개설하며, 특히 2018년 신·편입생의 편의를 위해 2019년 동계학기에도 개설할 예정이다. 한국어교육실습 과목 중 강의참관은 협약 기관에서 진행하며, 모의수업은 서울사이버대 미아캠퍼스를 비롯해 지역캠퍼스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어교육실습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학과 홈페이지에 서브메뉴로 '한국어교육실습'을 신설해 관련 내용과 정보를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시대를 맞이해 해외에 널리 진출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전파하고, 국내에서는 이주자로 하여금 한국사회에 적응토록 조력하고 이문화를 존중하는 한국어 교원과 다문화 사회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8년 개설된 서울사이버대학 한국어문화학과는 현재 상명대학교 국제언어문화교육원(서울 및 천안), 중원대학교 한국어학당과 실습 협약을 체결했으며, 한국전통문화 체험장 구리당을 비롯해 전국 8곳에서 한국어 모의수업교실을 운영하는 가운데, 7월 12일까지 2019학년도 하반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서울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과 학과장인 박병석 교수는 “세계적으로 한류의 붐이 일고 있는 지금, 한국어 교육의 수요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며, “서울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과는 글로벌 다문화시대에 발맞춰 한국어·다문화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 최고의 커리큘럼으로 교육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사진=서울사이버대학교]

이와 함께 서울사이버대는 건축공간디자인학과가 개발한 인기 공개강좌 ‘내 집의 모든 것’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K-MOOC 플랫폼을 통해 일반인들을 만난다고 전했다.

'내 집의 모든 것' 강좌는 K-MOOC 홈페이지에서 지난 6월 10일부터 무료로 서비스 되고 있다.

'내 집의 모든 것' 강좌는 정규 교과과정에서 대표적인 대단위 강좌로 △부동산시장 △금융 △투자 △건축 △인테리어 △세무 등을 관통하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별히 매 학기 수강학생의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피드백을 받아 내실 있는 콘텐츠로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을 계속하는 가운데, 서울사이버대학에 개설된 건축·인테리어 분야 강좌 가운데 가장 많은 학생이 수강했다.

건축공간디자인학과의 한 교수는 강좌에 대해 “아파트 구입 시 어느 곳에 어떤 평형의 아파트를 사는 것이 유리할지, 향후에 자산 가치 상승 면에서 어떤 아파트를 선택해야 할 지 알려드려 내 집의 꿈을 가진 모든 이들에게 유익하다”면서 "특히 건축, 인테리어, 자산관리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기초 수강과목으로 적합하다"고 말했다.

이번 강좌를 개발한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는 건축, 공간 디자인 등 분야에 전문적인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건축·인테리어디자인, 도시경관, 조경디자인 분야까지 포함한 새로운 공간문화를 창조하는 건축디자인 전문가 양성을 위해 다양한 맞춤 커리큘럼을 통한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건축설계사무소, 인테리어설계사무소, 디자인연구소, 건설시공회사 등 건축, 인테리어 관련 기업 및 공간∙무대 디자인 회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학교 건축공간디자인학과 학과장인 홍선관 교수는 “건축 및 공간 디자인은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분야”라며 “서울사이버대 건축공간디자인학과는 건축 디자인에 관심 있는 많은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으로 최상의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호 기자 reporter05@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ad46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실시간 뉴스

ad41

최신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