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평화의 길 철원 구간 지도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이뉴스투데 이지혜 기자] 정부가 강원도 철원 지역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을 6월 1일부터 개방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앞서 4월 27일 ‘DMZ 평화의 길’ 고성 구간을 1차로 개방한 데 이어 철원구간을 6월부터 개방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전 신청으로 방문할 수 있고 20일부터 접수한다.

신청은 한국관광공사 두루누비, 행정안전부 디엠지기 등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주 5일(화・목요일 휴무), 1일 2회, 1회당 20명씩 운영할 계획이다. 참가자 선정은 추첨으로 정하고 선정 결과는 누리집과 휴대전화 문자로 알릴 예정이다.

철원 구간은 전체 거리 15㎞로 약 3시간이 소요된다. 차례대로 백마고지 전적비 → 에이(A)통문(차량 이동 1.5㎞) → 비(B)통문(도보 이동 3.5㎞, 80분) → 시(C)통문(차량 이동 1.5㎞) → 비상주 감시초소(GP, 차량이동 1.5㎞) → 시(C)통문(차량이동 1.5㎞) → 백마고지 전적비(차량 이동 5.5㎞)다.

화살머리고지는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현재 유해 발굴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역으로서 남북분단 이후 최초로 민간에게 개방하는 비상주 감시초소(GP)를 견학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정부는 방문객들의 출입과 안전, 자연환경과 생태 보존을 위해 각별히 노력할 계획”이라며 “특히 두루미가 월동하는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는 코스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자연보호 대책을 마련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