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투쟁을 위한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 노조. [사진=현대중공업노조]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작업이 사내 노조라는 복병을 만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21일 현대중공업 등에 따르면 오는 31일 열리는 회사 분할 결정 임시 주주총회를 앞두고 최대 규모의 파업 집회가 일어나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지금까지 대우조선 노조 중심으로 반대 투쟁이 전개된 것이었다면, 인수 당사자인 현대중 노조 반대라는 장애물을 만난 것이다. 이에 기업결합 성공을 위해 이동걸 KDB 산업은행 회장이 직접 나서 갈등을 봉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려면 산업은행과 맺은 계약상 물적분할이 선결 조건이다. 주주총회에서 승인을 받으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자회사이자 신설 생산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된다. 

현대중 노조가 우려하는 점은 물적분할이 주주총회를 통과하면 대우조선 인수 성공여부와 별개로 물적분할 효력이 발생할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 현대중공업 소속 노동자들은 신설 현대중공업으로 소속이 바뀌게 된다. 기존의 단체협약 승계가 제대로 되지 않을 우려가 크다는 예기다. 노조 한 관계자는 "고용과 임금, 수당, 월차, 휴가 등 직접적으로 와닿는 사항이 뒤틀릴 가능성 때문에 조합원 반발 분위기가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회사측의 대응은 단호하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3일 전국금속노조와 금속노조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 대우조선해향 노조에 '업무방해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울산지방법원에 제출했다.

특히 이번 임시주주총회에서 노조에 주주의 주총장 입장 방해, 의사 진행 방해, 주총장 100m 이내 진입·점거 또는농성·소음 등에 대한 금지를 요구했다.

또 홍보물을 만들어 대국민 여론전에도 나섰다. 회사측은 "물적분할 이후에도 생산·영업·설계 등을 유지하고 중간지주사와 역할 분담을 통해 기존 협약이 달라질 것은 없다"고 해명하지만, 이동걸 회장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물적분할 이후에도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와 유럽연합(EU), 일본, 중국 등 관련 국가 기업결합 심사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 있어 노조와의 불협화음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필요성이 있다는 주장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동걸 회장이 권오갑 회장에게만 짐을 떠맡길 것이 아니라 직접 나서서 오해를 푸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물적분할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더라도 노사간 갈등은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