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 한울 원자력 본부 전경. <사진 제공=한국수력원자력>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동해시 인근 해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서 최대지진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환경운동연합 탈핵위원회는 19일 논평을 내고 "신한울 원전 3·4·5·6호기 건설보다 급한 것은 육상과 해양의 활성단층을 포함해 최대지진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환경연 탈핵위는 "2016년 경주 지진과 2017년 포항 지진을 겪으면서 우리 사회가 지진에 제대로 대비하고 있지 못한 현실을 보았다"며 "이후 지진 대비를 위한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지만 이번 동해 지진에서 본 것처럼 여전히 재난 문자 늑장 발송 등 문제는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월 1일 경북 영덕 동북동 해역에서 규모 3.1 지진이 일어났고, 1월 10일 경주 남남서쪽에서 규모 2.5 지진이 발생했다. 1월 31일에는 영덕 동북동 해역에서 규모 2.2 지진이 또 일어났다. 2월 10일 포항 동북동 해역에서 규모 4.1 지진과 2.5 지진이 잇달아 발생했다. 

환경련은 이어 "더 큰 문제는 계속해서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한반도 동남부 울진, 경주, 울산, 부산 등에 18기 원전이 운영 중이고, 4기 신규 원전이 걸설 중이라는 점"이라며 "지진 위험 지대에 원전이 이렇게 밀집해서 운영 중이지만 아직 활성단층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고, 해양활성단층은 조사조차 미비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오전 11시 15분 동해시 북동쪽 54킬로미터 바다에서 건물이 크게 흔들릴 정도의 규모 4.3 지진이 일어났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자력발전소(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 및 연구용 원자로 포함)의 안전에는 이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특히 진앙지에서 약 88.4km 떨어져 있는 한울원전은 지진계측값이 지진경보 설정치(0.01g) 미만으로 경보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다른 원전에서도 지진경보 설정치 미만으로 계측됐다.

원안위 관계자는 "향후 여진 발생에 대비하여 한국수력원자력 등 원자력사업자의 안전 점검 수행 여부와 결과를 점검하는 등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