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가 1년가량 남았지만 정치권의 시선은 벌써부터 내년 총선을 향하고 있다.

여야 모두 공천 룰 개정 작업에 착수하면서 정치권이 사실상 ‘총선 체제’에 들어간 것이다.

특히 민주당의 인재 영입전은 ‘속도전’을 방불케 한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이낙연 국무총리. [연합뉴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총선을 앞두고 현역 의원이 다음 총선에 재출마할 경우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정치신인에게는 가산점 10%를 부여하는 내용의 잠정적인 공천 기준을 밝혔다.

공천 기준은 이달 중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총선 대비용 인재 영입 움직임은 야당과 차원이 다른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앞서 윤영찬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입당했고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등도 입당을 앞두고 있다.

최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이어 이낙연 국무총리를 둘러산 ‘차출론’까지 나온다.

특히 ‘이 총리 차출론’은 한국당도 황교안 대표가 직접 나서는 만큼 이 총리를 당의 얼굴로 맞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이는 ‘이해찬 대표 간판으로 총선에서 승리하기 어렵다’는 당내 일각의 지적과도 맞물려 있다.

내각에서는 이 총리 외에도 유은혜 교육부·김현미 국토교통부·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등 국회의원 출신 장관이 연내에 민주당으로의 복당이 점쳐지고 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정부나 청와대에서 아주 역량이 있는 분들이 내년 총선에 참여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문재인정부 성공을 위해 대단히 중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영배 민정비서관, 복기왕 정무비서관, 조한기 제1부속 비서관, 김우영 자치발전비서관, 민형배 사회정책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등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주재의 최고위원회의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 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은 황교안 대표가 “당이 필요하다면 무슨 일이든 할 것이고, 모든 것을 감당할 책임감을 갖고 있다”이라며 내년 총선 출마를 시사했지만 본격적인 인재 영입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그보다는 인재 영입에 앞서 공천룰를 꼼꼼히 살피는 동시에 총선 공약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신(新)정치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천혁신소위를 통해 상향식 공천의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과 정치 신인 가산점 부여 등 새로운 공천시스템을 계획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공천 적용 방법도 준비하고 있다

당원협의회의 활동성과를 평가하는 당무 감사도 실시, 현재 활동 중인 당협위원장들이 대폭 물갈이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당 정책위원회에서는 조만간 총선 주요 공약을 다듬을 것으로 보인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 정권의 실정을 부문별로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의 공약을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당은 ‘신정치개혁특별위’가 지난 18일 오후 2시 국회에서 공천혁신소위원회 회의를 열고 1년가량 앞으로 다가온 내년 21대 총선 당 후보 선출을 위한 공천룰 논의에 착수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내년 총선에 집중할 여력이 없다.

총선에서 정계개편과 선거제 패스트트랙 성사 여부 등의 최대변수가 도사리고 있는 만큼 현재 상황에선 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뿐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