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현대해상빌딩 본사에서 주주총회가 열리는 가운데 현대해상 노조와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 이철영, 박찬종 공동대표 인염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사진=전국사무금융노조>

[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현대해상 주주총회가 22일 오전 9시 서울 종로구 현대해상빌딩 본사 17층 대강당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현대해상 노조가 이철영, 박찬종 공동대표 연임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현대해상화재보험지부(현대해상 노조)는 이날 주주총회가 열리는 본사 1층에서 피켓 시위를 열면서 “현대해상 노동조합은 이철영 부회장과 박찬종 사장 연임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김병주 현대해상 노조위원장은 “불통과 독선경영으로 영업보상의 조합원은 고통받고 있으며 높은 임금과 복지라는 미명하에 아침과 저녁이 없는 휴식다운 휴가를 보내지 못하고 있는 조합원이 많다”고 운을 뗐다.

이어 “경영성과급 지급 기준 일방적 변경, 인력 운영에 계획 없는 아웃소싱, 조합행사를 무산시키는 부당노동행위 등 직원에게 채찍만 드는 CEO 경영설명회 등으로 박찬종 사장 철권통치가 극에 달했다”며 “지금이라도 민심을 올바르게 읽고 정도경영에 앞장서는 현대해상을 위해 대표이사 교체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이날 현대해상 노조는 당초 계획대로 주주총회가 열리는 17층 대강당 안에서 이철영 부회장과 박찬종 사장 연임 반대를 위해 피켓 시위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사측 제지로 계획이 무산됐다. 사측은 이날 16층 계단 통로도 제지하는 등 철저하게 노조 입장을 봉쇄했다.

노조는 같은 건물 11층에 위치한 공동대표 사무실로 이동해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공동 대표가 주주총회장으로 이동하자 1층 로비에서 공동대표 연임 반대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22일 현대해상 노조가 이철영, 박찬종 공동대표 연임에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한 가운데 사무실 앞에서 시위하고 있다. <사진=전국사무금융노조>

주주총회 날 이철영 부회장과 박찬종 사장 연임에 피켓 시위에 나선 것은 지난해부터 이어진 조합원 투쟁에 이어진 결과로 해석된다. 현대해상 노사 측은 지난해 4월 30일 성과급 최소 지급 단계를 노조와 협의 없이 조정하면서 노사 간 갈등이 시작됐다.

이후 노조는 지급기준 변경 철회를 요구하면서 지난해 12월 3일부터 본사 1층 로비에서 천막농성을 진행 중에 있다. 주주총회날인 이날까지 110일 연속 농성 중인 노조는 조합원 요구를 무시하는 공동대표가 주주총회 연임 안건이 상정되자 반대를 촉구하는 피켓 시위를 진행했다.

노조는 교섭 대표가 교체되고 경영성과급 변경기준 수정안이 나오는 소기 목적을 이뤘지만, 여전히 조합원을 무시하는 대표단 1년 연임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임단협 과정에서 성과급도 논의하자는 입장이지만 사측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최근 노조가 생각했던 대표단과 실무단 협상도 당초 계획보다 늦게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22일 주주총회서 공동대표 결정과 더불어 이전 노사간 협상 중이었던 성과급도 결정될 예정이다. 이르면 다음 주 월요일에 성과급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돼 노조 동력을 잃을 수 있지 않냐는 우려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현재 노사측은 성과급 외에도 인력 배치와 관련한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주주총회 이전까지 최대한 협상안을 만들어 조합원 총회에서 파업여부를 결정하려고 했지만 사측과 협상이 늦게 시작돼 21일 예고됐던 총회를 잠시 미루기로 했다.

사측은 현재 파업 여부를 가리는 조합원 총회 자체를 ‘무노동·무임금’이라는 원칙으로 강경하게 나서고 있어 노조는 최대한 조합원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총회 일정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한편 오늘 주주총회에서 연임 안건이 상정된 이철영 부회장과 박찬종 사장은 3연임에 성공하게 되면 2020년 3월까지 1년 연장된다. 이들은 지난 2013년 2월 취임한 이래 각각 총괄, 기획관리·인사총무지원 업무 등을 6년간 맡아왔다.

노조는 이날 피켓 시위를 가진 뒤 현대해상본사 앞에 야외 천막과 현수막을 추가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1층 로비 천막농성에 이어 야외 농성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여 노사간 갈등은 당분간 장기전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