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반포3주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 무효, 상습적 하도급법 위반, 중견기업 대상 갑질 논란 등 현대산업개발이 손대는 사업들에 잇따라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대흥·성원·동진빌라 재건축사업에서 벌어진 꼼수 입찰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현대산업개발이 참여를 앞둔 사업장 곳곳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시공사 선정을 앞둔 지역 주민들의 마음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을 두고 이른바 ‘마이너스의 손’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은 대흥·성원·동진빌라 재건축 정비사업조합에 총공사비 3.3㎡당 449만9888원(부가가치세 제외)으로 입찰참여를 제안했다. 하지만 부가가치세를 포함하면 현대산업개발의 공사비는 3.3㎡당 450만5378원으로 조합의 입찰공고문에 명시된 내용에 위반된다.

조합의 입찰공고문을 보면 ‘예정가격은 입찰상한가 3.3㎡ 기준 450만원’이며 입찰참여견적서 서식에 ‘총공사비는 부가가치세(VAT)를 포함한다’고’ 명시됐다.

이에 따라 대흥·성원·동진빌라 재건축조합은 국토교통부에 이 같은 내용을 전달하고 회신 결과에 따라 시공사 선정에 대한 추후 업무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사비 예정가격 초과가 조합 입찰참여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에서다.

대흥·성원·동진빌라 재건축조합원들 사이에서는 불안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시공사 선정이 무효화 되더라도 사업지연에 따른 피해가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논란은 올해 초를 시작으로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지난 1월 7일 반포3주구에서는 약 900억원 규모의 특화설계안, 공사비 등을 두고 조합과 이견을 좁히지 못해 끝내 협상이 결렬됐고, 불과 3일 뒤인 10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상습적인 하도급법 위반으로 과징금 6억3500만원을 부과 받았다. 또 28일에는 이문3구역 재건축 비리로 국토부가 현대산업개발을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산업개발이 수주 경쟁에 뛰어든 한남뉴타운 3구역 주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다.

한남동 A부동산 관계자는 “시공사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공사들이 제출하는 제안서다. 제안서에 어떤 혜택이 있느냐에 따라 추첨 결과가 달라진다”면서도 “하지만 문제가 많다는 인식이 높아질 경우 조합원들의 선택은 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예상되는 혜택보다 손해 볼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드는데 누가 표를 던지겠냐”고 반문했다.

한남동 뉴타운에 거주하는 주민 A씨는 “(논란에 대해) 금시초문이다. 아직 시공사 선정 단계 전이라 어떤 시공사가 좋다 나쁘다 저울질을 하고 있지는 않다”며 “문제가 있는 시공사를 제외해도 다른 대형 브랜드 시공사가 많기 때문에 주민들이 충분히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제가 많은 업체에는 표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른 주민 B씨는 “(한남뉴타운3구역) 동네 자체가 워낙 알짜배기라 주민들의 눈높이가 높아 냉정하다”며 “따지는 것이 많기 때문에 시공사 선정에 더욱 엄격할 것”이라고 동네 분위기를 전했다.

반면 한남뉴타운 3구역 조합 관계자는 “아직 (시공사 선정에 대한) 계획은 없다”며 “현재까지는 백지상태라고 보면 된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올해 현대산업개발이 목표로 한 재건축·재개발 사업은 9217가구로 전체 공급 물량의 약 58%를 차지한다. 직접 시행하는 자체사업은 5618가구 규모에 달한다.

대표적인 사업지로는 강남 역삼동 개나리4차 재건축, 둔촌주공재건축, 개포1단지 재건축 등이 꼽힌다.

하지만 계속되는 악재로 인해 현대산업개발의 향후 사업에 난항이 불가피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달성한 2조원대의 수주 실적이 추락할 것이라는 가능성도 높게 점쳐지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