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제품도 배송 경쟁력이 관건이 되고 있다. <사진=펫프렌즈, 페이스북>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직장인 류재아(여·30세)씨는 쿠팡 정기배송으로 캣토리 고양이 모래 무향 5L 4개(1만355원)와 고양이 사료 프로베스크 캣 전연령 사료 20kg 1개(3만2500원)를 각각 주문하고 있다. 액세서리나 간식 등을 살 때는 여타 온라인 쇼핑몰과 펫 전물몰, 오프라인 매장도 방문하지만 매일 소비하는 모래와 사료는 한 곳에서 반복 구매하게 된 것. 모래와 사료는 모두 중량이 있어 온라인쇼핑몰에서 구입해 집으로 배송 받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오프라인 매장과 가격 차이도 크기 때문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몰 업계는 이 시장을 잡기 위한 저마다의 필살기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동일상품 최저가 경쟁뿐 아니라 배송과 자체브랜드(PB) 상품 운영, 트렌드 상품 다양화 등으로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농협경제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반려동물 시장 성장 추이를 살펴보면 2010년 1조원에서 2016년 2조2900억원으로 증가했다. 작년에는 3조6500억원으로 추정되며, 2020년에는 5조8000억원까지 신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는 반련동물을 키우는 국내 가구 비율이 2010년 17.4%에서 2017년 30.9%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티몬 반려동물 PB 모찌네모래(왼쪽)과 전문 사이트 인터파크펫 <사진=각사>

온라인 쇼핑몰이 반려동물 분야 강화에 나선 것은 최근 3년 사이다.

선도주자는 인터파크로 2016년에 ‘인터파크펫’이라는 별도 사이트를 개설했다. 해외 인기 상품을 직접 들여오는 등 약 90%를 직매입 상품으로 구성해 가격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개설 이후 증가세를 유지하며 작년에는 2017년 대비 매출이 약 25% 신장했다.

인터파크펫 관계자는 “1인·2인가구 증가로 펫과 함께 생활하는 가정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숙식 제공에만 주력하던 1차원적 케어를 넘어 의류 및 이름 각인, 맞춤 제작 등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티몬은 최저가경쟁에 대한 전략으로 가성비를 내세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승부수를 띄웠다. 2015년 5월 출시한 고양이 모래 ‘모찌네모래’는 모래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반려동물 카테고리 전체 1위 상품이다. 고양이 모래는 적은 먼지와 뭉침 등에서 일정 이상 품질이 반드시 확보돼야 하는 대표적인 ‘싼 게 비지떡’ 유형이다. 결국 제품력이 관건이다. 파트너사가 중국에서 100% 벤토나이트를 수입하고 직접 공장을 운영해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했다.

티몬 관계자는 “PB 제품은 가성비가 가장 중요하기도 하지만, 모찌네모래는 실제 애묘인인 임석훈 실장이 진정성을 담아 만든 점이 제품력이 됐다”며 “개 배변패드, 모찌네간식 등 PB 상품은 동일한 철학으로 개발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펫프렌즈>

반려동물 제품도 배송 편리와 신속성이 중요한 판매 포인트로 이를 강점으로 하는 회사들이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 서비스가 반려동물 분야 판매 신장과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집에 있는 주말에도 수령이 가능하고, 펫 관련 쇼핑몰처럼 며칠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빠르게 수요를 끌어들이고 있다. 금상첨화로 규모의 경제까지 실현돼 일부 상품은 로켓배송 상품이면서 최저가다.

쿠팡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1000만명을 돌파할 만큼 반려동물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보니 반려동물 전문관은 주요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고, 작년에는 노령 반려동물 전문관과 패션 및 액세서리 전문관을 개설할 정도로 인기”라고 밝혔다.

펫 전문몰 가운데 ‘펫프렌즈’도 배송 서비스로 유명해졌다. 오토바이로 퀵배송하는 ‘펫프라이더’를 운영하며 서울 지역은 오후 12시부터 24시까지 원하는 시간에 1시간 이내 배송한다. 서울 외 지역도 오후 4시 이전에 주문하면 택배를 당일 출고한다.

펫프렌즈측은 “바쁜 일상 속에 사료나 용품을 미리 주문 못하고 떨어질 때가 있는데, 이럴 때 애타게 기다리거나 집 앞에서 비싸게 주고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며 “심야에도 배송하기 때문에 퇴근후 집에서 주문해도 당일 바로 수령 가능하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