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옥정 광역철도 건설공사 제2공구 103 정거장 조감도. <사진=한화건설 제공>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한화건설이 서울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을 거쳐 양주 옥정지구까지 연장되는 7호선 전철 연장사업(총 3개공구) 중 2공구 공사에 뛰어든다.

한화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18일 경기도에서 기술형 입찰로 발주한 1829억원 규모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턴키(설계, 시공 일괄입찰)방식으로 발주된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는 철도분야의 대형 기술형 입찰로 업계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이에 한화건설 컨소시엄을 비롯해 3개 대형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였고 한화건설이 승기를 잡았다.

설계 대 가격 비중이 65대 35에 달하고 설계 심의 점수에 7% 강제 차등을 적용하는 등 설계 기술력이 크게 작용한 심의에서 한화건설이 수주를 잡은 이유로는 철도 기술력이 손꼽힌다.

한화건설은 도심지 통과 구간에 Modern-Rock TBM 공법(발파공법이 아닌 회전식 터널 굴진기를 활용한 굴착 공법)을 적용하고 화재나 비상상황을 대비해 별도의 시설을 계획하는 등 다양한 혁신설계를 선보였다.

이번 수주로?한화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송사동 ~ 자금동 구간 광역철도 4412km와 정거장 1개소, 환기구 3개소, 신호소 1개소 등의 설계 및 시공을 맡게 됐다. 도봉산~옥정 광역철도(7호선 전철 연장사업)는 경기 북부 지역주민의 숙원 사업으로, 완공될 경우 서울 접근성을 비롯한 지역 교통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올해는 기술형 입찰, 민간제안사업 등 수익성 중심의 토목환경사업 수주에 집중할 것"이라며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예비타당성 면제 사업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2017년 수서고속철도(SRT) 동탄역사와 지난해 김포도시철도 5공구 공사를 완료하는 등 철도분야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현재는 신분당선(용산-강남) 복선전철 1-1공구, 경원선(동두천-연천) 복선전철 1공구 등의 대형 철도공사를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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