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대대적인 구조개편에 나섰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대대적인 구조개편에 나섰다. 침체된 제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할 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자는 취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과 에너지 분야의 조직개편 내용을 포함한 ‘산업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안’이 19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먼저 산업정책실은 산업정책을 총괄하고 소재부품, 제조 등 업종별 정책을 연계해 수행하게 된다.

섬유세라믹과는 ‘섬유화학탄소과’, 철강화학과는 ‘철강세라믹과’로 재편되고 기존에 분산됐던 탄소‧나노 업무를 섬유화학탄소과에 일원화한다. 

산업혁신성장실은 기술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중견기업정책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재편성된다.

산업기술시장과는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주력산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산업기술시장혁신과’로 확대 개편한다.

현장 정책 수요에 대해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일부 부서는 명칭이 변경된다.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제조산업정책관’, 산업기술정책관은 ‘산업기술융합정책관’으로 바뀌고, 전자부품과는 ‘반도체디스플레이과’, 바이오나노과는 ‘바이오융합산업과’, 산업기반총괄과는 ‘소재부품총괄과’로 각각 변경된다.

산업 분야 조직개편 후 조직도. <자료제공=산업부>

에너지 분야도 대대적으로 개편된다.
 
에너지자원실은 에너지 저효율다소비 구조 혁신을 맡는 ‘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 공급은 맡는 ‘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 및 수출진흥을 맡는 ‘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을 맡는 ‘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기능별 편제로 개편한다.

에너지효율과를 둬 에너지 소비구조혁신을 위한 효율향상정책 기획 기능을 보강하고, 전력산업과와 전력시장과도 통합 이관해 종합적인 에너지소비구조 혁신을 추진한다.

집단에너지, 지능형 전력망, 전력 계통 등 분산형 에너지 관련 기능 전담 조직인 분산에너지과를 신설한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의 신에너지산업과는 수소경제활성화 등 신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이 보강되고 재생에너지산업과는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에너지 분야 조직개편 후 조직도. <자료제공=산업부>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및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안을 2월말 공포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