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삼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전라남도교육청 장석웅 교육감이 최근 벌어진 유치원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들의 교육감실 점거 사태에 대해 ‘앞으로는 결코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21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유치원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들 문제의 핵심은 TF를 구성하고 고용안정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합의한 것”이라면서 “도교육청 원칙에서는 벗어나지 않았다고 생각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그들의 절박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이런 방식에 대해서는 결코 이제는 받아들일 수 없다”며 “무리하거나 과도한 요구에 대해서 도교육청이 원칙 없이 수용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을 분명히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민주주의를 강조하고, 그런 과정 속에서 전남교육청 교육가족들의 말문이 트이고 이해와 요구가 분출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거기에도 한계가 있고, 금도가 있다고 생각된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이것을 벗어난 행위에 대해서는 이제 온정적인 태도를 버리고 원칙적인 자세를 견지해갈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또 점거농성 중 청사 방호업무 등으로 고생한 여성 직원들과 총무과를 비롯한 모든 부서가 협업을 이룬 점 등을 높이 평가하고 격려했다.

한편, 이날 오후 전남도내 공립유치원 원장 등 9명은 장석웅 교육감을 면담하고 유치원 방과후 시간제 강사와 전남도교육청간의 합의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반대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기간제 교사들의 신분을 돌봄 전담사로 전환해주면 공무직과 교사직을 양손에 쥘 수 있고 거기에다 무기계약직까지 확정되면 유아교육 본연의 취지에서 멀어져 교육의 질이 떨어지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다.

실제 작년 3월 무기계약으로 257명을 전환한 대구교육청의 경우, 근무여건은 공무직 보수는 교사신분을 요구한 것은 물론 정시 출퇴근, 오전 업무 거부, 아이들 급·간식 지도 거부, 방학 추가 수당 요구, 교원수당 요구, 유급휴가 등 과다한 요구를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들을 무기직으로 전환해줄 경우, 교육부로부터 배정받은 정교사 배치에 어려움을 겪어 그 피해가 유아들이나 학부모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임용고시를 앞둔 유아교육과 교사들도 항의집회를 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유치원 방과후 교사들은 지난 14일부터 5일간 전남교육감실을 무단으로 점거해 농성을 벌이며 ‘무기계약 전환’과 ‘기간제 교사 명칭을 방과후 돌봄전담사’로 전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후 지난 18일 도교육청과 직종 변경 및 무기계약 전환을 위한 TF를 구성해 오는 3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운영하고, 공문 시행 등을 통해 최대한 고용안정을 보장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서를 작성하고 농성을 해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