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 경기장 현 모습.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정선 가리왕산 올림픽 활강 경기장 복원을 놓고 정부·강원도·지역주민 등 이해 당사자 간의 갈등이 좁혀지지 않자 강원도가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허영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이 2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공동으로 가리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먼저 이들은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1년이 돼 가는 시점까지 가리왕산 복원 문제를 해결 짓지 못한 데에 국민, 강원도민, 정선군민, 올림픽 선수 등에게 사과의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가리왕산 복원 문제가 원만한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갈등이 격화되면 앞서 열린 평창올림픽에 오점으로 남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가리왕산 복원 책임은 강원도에 있다. 도는 올림픽 활강 경기장을 지으면서 정부, 조직위원회, 정선군, 환경단체 등 이해 당사자 간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절대공기에 쫓겨 올림픽 성공을 위한 복원 약속을 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다행히 알파인 경기장을 잘 짓고 올림픽을 잘 치렀지만 가리왕산을 복원하는 문제가 결코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됐다”며 “복원의 정도·방법·기간·비용·부담 주체 등 제반 문제를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사안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복원 문제에 대해서도 원래 모습대로 전면 복원해야한다는 주장과 그냥 두면 저절로 복원이 되는데 왜 세금을 쓰냐 등의 매우 극단적으로 의견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해 당사자들과 전문가들이 일정 기간 심도 있는 토론·합의를 거치는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강원도는 사회적 합의 결과를 전적 수용하겠다. 복원을 하되 강제 또는 물리력을 동원해 할 수는 없다”며 “이해 당사자 간의 사회적 합의를 이뤄주면 그것이 무엇이든 책임지고 이행하겠다”고 선언했다.

허영 위원장은 “도당 차원에서 지난 14일과 17일, 이해찬 중앙당 대표에게 가리왕산 복원을 놓고 대립상태에 있는 주민들의 상황과 합리적 존치가 필요한 부분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도에서 제안한 사회적 합의 기구는 올림픽 시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가리왕산 관리 주체인 산림청, 생태 환경 정책 주무부처인 환경부, 환경단체·전문가, 강원도, 정선군 등 관련 주체자들이 포함된다.

최 지사는 “이번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통해 모범적인 사회적 합의가 도출되길 바란다. 지역 주민, 도의회 등 집단적 움직임을 통해 정부의 기류가 조금씩 바뀌고 있는 것 같다”며 “전면복원에 심을 나무를 키우는데만 3년 정도 걸린다. 그 사이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단 “아직 구체적인 기구 구성에 대한 타임테이블 계획은 준비 중이다”고 덧붙였다.

평창동계올림픽 알파인스키 활강·슈퍼대회전 경기가 열린 가리왕산 알파인센터는 2015년 폐막 후 복원을 전제로 조성됐다.

하지만 대회가 끝난 뒤 도는 올림픽 유산 활용을 이유로 곤돌라와 관리도로 등 일부 시설 존치 등 부분 복원을 통한 합리적 존치를 요구하며 가리왕산 관리 주체인 산림청 등과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산림청은 지자체, 지역주민 등과 소통강화를 위해 ‘정선지역 상생·발전 민관협의회’ 구성을 제안했지만 지난 4일 정선 지역주민들은 산림청의 ‘가리왕산 전면복원 강행 방침’에 거부의사를 밝힌 바 있다.

21일 도에서는 청와대와 국무총리를 방문, 사회적 합의 기구를 공식 제안할 예정이다.

20일 최문순 강원도지사,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 허 영 민주당 강원도당위원장이 공동으로 가리왕산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 기구 구성을 제안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