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한 시민이 제로페이를 이용해 결제를 하고 있다. 제로페이는 매장에 비치된 전용 QR코드를 기존 은행이나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대금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스마트폰 간편결제로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0%까지 낮춘 서울시의 ‘제로페이’ 서비스가 도입 한 달을 맞았다. 하지만 소상공인·프렌차이즈 가맹점들은 서울시의 ‘제로페이’ 도입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카드 할인 혜택 적용과 사업자지출증빙용 용도변경이 어렵기 때문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금까지 제로페이 가입 신청을 한 소상공인 사업체는 5만4000여 곳이다. 서울 전체 소상공인 사업체(66만개)의 8%다. 지난달 20일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당시(2만~3만개)보다 갑절 늘어났다.

이용 실적은 시기상조를 이유로 공개하지 않아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았다. 하지만 초반 이용자는 많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가맹신청을 한 뒤 QR 결제대 배송과 판매자 앱 설치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참여 기업들도 서울시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개별 실적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함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정식도 아닌 시범 서비스 한 달 만으로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는 힘들다고 판단해 당분간 실적을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며 “시범 서비스는 실적 쌓기보다는 기술과 서비스 보완이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의 ‘시정 4개년 계획’에 따르면 서울시는 제로페이 이용액을 올해 8조5300억원에서 2020년 17조601억원, 2021년 28조4336억원, 2022년 42조6504억원으로 늘린다는 목표로 이용자 및 사용처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부터 카드결제 수수료율이 인하되는 데다 소득공제 40% 만으로는 소비자를 잡는 데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서다.

서울시는 우선 시금고인 신한은행과 함께 시 직원이 쓰는 법인용 제로페이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기존 법인카드 대신 법인용 제로페이 앱을 만들어 직원들이 업무추진비나 사무관리비 지출에 쓰도록 하는 방식이다.

또 전통시장 상품권으로 지급하던 공무원 복지포인트 일부를 제로페이로 전환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박원순 서울 시장이 지난달 24일 서울 중구 파리바게뜨 명동 본점에서 제로페이 QR코드로 결제하고 있다.[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도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회장인 박 시장은 18과 19일 제주특별자치도 라마다 프라자 제주호텔에서 제41차 총회를 연다. 전국 시·도지사들은 17개 시도에 제로페이를 도입하고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데 합의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최근 출입기자 오찬 간담회에서 제로페이에 대해 “대부분 프랜차이즈 체인이 다 들어왔다”며 “내부 시스템 정비하는 중이어서 3월말이면 대부분 끝난다. 그것만 해도 엄청난 변화다. 판공비를 쓸 때도 재래시장에서 물건을 살 때도 제로페이로 가능한 상황이 되고 점점 더 확대 가능한 기반들이 마련되기 때문에 잘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이어 “지금은 약간의 불편함과 인센티브 부족이 있지만 계속 개선하고 있다. 써보면 가장 간편하기 때문에 빨리 정착될 것이다. 내기를 해도 좋다”며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제로페이 실효성에 문제가 제기됐다.

프랜차이즈 매장은 카드사 할인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 제로페이 결제를 원하는 소비자는 카드 할인 혜택을 포기해야 한다.

소상공인들도 난색을 표한다. 제로페이는 다른 QR코드 앱 결제 방식보다 더 복잡하다. 사용자가 직접 앱을 실행 후 결제금액을 입력해야 하고 비밀번호도 입력해야 결제가 가능한 구조다.

또 제로페이는 올해부터 전자영수증이 발급돼 자동으로 개인소득공제 처리가 된다. 이 때문에 사업자지출증빙용으로 용도변경이 필요하거나 현금영수증 발급을 원치 않을 경우는 다른 조치가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정확한 설명도 제시돼 있지 않은 상황이어서 매장 결제 등 현장 혼란 가능성이 제기된다.

업체 한 관계자는 “제로페이가 소상공인이나 가맹점주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면 제도에 기꺼이 동참하고 싶지만 사실상 현재 상황에서는 소비자도, 업주들도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며 “많은 문제점가 해소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