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CJ제일제당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CJ제일제당은 ‘비비고’와 ‘고메’로 지난해 10월 출시한 HMR 냉동면 누적 매출이 12월 말까지 3개월간 40억원(소비자가 기준)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11월에 월간 매출 11억원을 올린 데 이어 본격적인 겨울 성수기인 12월에는 22억원 월간 매출을 기록하며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식품업계에서 월 매출 10억원이 넘으면 ‘히트 상품’으로 본다는 점을 감안하면 출시 후 조기에 시장에 안착한 셈이다.

비비고 왕교자를 비롯해 냉동 제품군에서 대형 히트 상품을 만들어낸 노하우가 적용돼 기존 면 제품을 뛰어넘는 차별화된 맛품질을 갖춘 것이 인기 원인이라는 평가다.

그동안 축적된 냉동 HMR 제품에 대한 R&D·제조기술을 기반으로, 면요리 전문점에서 즐기는 풍부한 고명과 깊은 육수, 쫄깃한 면발 등을 제대로 구현하며 출시 초반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TV 요리·먹방 프로그램 등에서 대표 제품인 ‘비비고 진한교자 칼국수’가 노출되면서 소셜 미디어 등에서 입소문을 탔고, 일부 매장에서는 품귀 현상까지 나타날 정도로 인기 몰이에 성공했다.

HMR 기본 속성인 ‘간편한 조리’에 충실하도록 별도의 해동시간 없이 고명, 소스, 면을 넣고 5분만 조리하면 먹을 수 있고, 고명을 별도로 포장하지 않고 면 뒤쪽에 붙여 일체형으로 만드는 등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한 것도 주효했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건면∙유탕면∙냉장면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국내 면 시장에서 비비고∙고메 냉동면이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면 등 전통적인 면 제품 시장이 성숙기 또는 정체기에 접어들고 상대적으로 프리미엄 면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보적인 R&D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문점 수준의 맛 품질을 갖춘 냉동면이 출시된 것이 신규 시장 성장에 기폭제가 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내 냉동면 시장은 지난해 기준 100억원 수준으로 유탕면과 냉장면 시장에 비해서는 아직 작은 규모지만, 미식이 발달한 일본은 냉동면 시장이 약 2조원 규모로 전체 면 시장 20%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서는 HMR 시장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새로운 카테고리가 등장하며 시장의 외연이 확대되고 있어 단기간에 냉동면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며 올해 약 400억원~5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하고 있다.

실제 올해 몇몇 대형 업체에서 냉동면 신제품을 출시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CJ제일제당 HMR 냉동면은 ‘비비고 진한교자 칼국수’와 ‘비비고 얼큰버섯 칼국수’, ‘고메 중화 짬뽕’과 ‘고메 나가사키 짬뽕’의 총 4종이다.

비비고 브랜드로는 한식 기반의 면 요리를, 고메 브랜드로는 짬뽕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가의 면 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다양한 HMR 냉동면 신제품을 추가로 출시, 오는 2020년까지 HMR 냉동면으로 연간 매출 1000억원을 올릴 계획이다.

김경현 CJ제일제당 HMR냉장 누들팀장은 “비비고∙고메 냉동면의 성공은 우리나라 면 시장 패러다임이 간편하게 먹는 제품에서 맛있고 간편한 제품으로 이동했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가 될 것”이라며 “국내 냉동면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국내 성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