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감시 역할 “단양군의원들 뭐했나? 식물의회라는 비난 쇄도”

[이뉴스투데이 최웅수 기자] 충북 단양군이 진행하는 민간 위탁 사업 중 상당 부분이 군 의회  절차를 무시하고 추진하다 종합감사에 적발됐다.

이에 따라 단양군이 민간에 위탁한 사업에 대해 전면적인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017년 충북 종합감사 발표에 따르면 단양군 사무의 민간위탁 조례 3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자치사무)을 민간에 위탁할 때는 군 의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단양군에서는 군 의회의 동의를 받지 않고 수탁자를 선정하고 2016년 다문화지원센터 운영사무의 위․수탁 협약을 체결 운영해왔다.

뿐만 아니다. 위탁기간을 ‘다문화가족지원법 시행령’제12조의 2 제3항에 따라 최대 3년으로 정하여야 하나, 단양군에서는 법령까지 위반한 체 2017. 1. 1.부터 2021. 12. 31. 까지 5년으로 정하는 등 위탁업무를 추진한 것이 드러났다

특히, 군은 위탁기간의 연장도 일종의 위탁으로서 일반적인 위탁과 달리 지방의회의 견제기능을 배제할 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2016. 1. 1.부터 2016. 12. 31.(1년)까지의 다문화지원센터 위탁기간 갱신(연장) 시에도 단양군의회 동의를 득하여야 하나 이를 이행하지 않은 사실까지 적발됐다.

행정감시와 주민들의 대변인 역할을 해야 할 지방의회가 식물의회라는 비난까지 봇물 터지듯쏟아져 나오고 있다.

단양군 별곡리 주민 A 씨의 의견에 따르면 “법규를 무시하는 단양군 행정을 비난하면서, 지난 2014년부터 군 의원으로 선출됐던 의원들 또한 군민들을 위해 의정활동과 행정 감시자 역할을 제대로 했냐며 꼬집었다.

이어 이번에 선출된 의원들은 제발 행사장 쫏아 다니는 선심성 전시의정활동보다 군 행정의  ‘반칙과 특혜 특권 없는’ 감시활동으로 청렴한 단양군을 만들어 달라며 호소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