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스타트업] 샵캐스트, 자원효율성 최적화 ‘저작권 기술 및 API’ 개발

기사승인 2019.01.08  09:29:00

공유
default_news_ad2

- 모바일 환경 최적화해 SoundPrint, SoundDRM, SoundID, SoundMarker API로 구현

SoundMarker API를 이용한 콘텐츠 식별기능 <사진=샵캐스트>

[이뉴스투데이 김태형 기자]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식별하거나 암호화된 콘텐츠를 복호하는 등의 저작권 관련 기술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자원 소모량 문제가 중요한 기술적 이슈였다.

이에 샵캐스트는 핑거프린트나 워터마크 등의 기술들은 대부분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신호 분석과 같은 연산량이 높은 데이터 처리과정을 포함하므로 스마트폰의 베터리나 메모리 등의 자원을 심하게 소비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디오 핑거프린트, DRM, 워터마크, 포랜식마크 처리 기능을 자원소비량이 모바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최적화해 구현했다고 밝혔다.

개발한 기술이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에서 쉽게 활용 가능하도록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SoundPrint, SoundDRM, SoundID, SoundMarker의 4가지 API로 구현했다.

개발을 통해 구현한 저작권기술 안드로이드 4종 API <사진=샵캐스트>

■ SoundPrint – 주변 소음에 강인한 오디오 콘텐츠 식별 API

스마트폰에서 마이크입력을 통한 오디오 콘텐츠 식별을 위해 마이크로부터 입력된 사운드를 분석해 핑거프린트로 변환하고 음원으로부터 변환된 핑거프린트와 비교해 콘텐츠를 식별하는 기술이다.

폰에서 핑거프린트로 변환하기 위해 주파수 분석과 특징 추출 등 많은 연산량이 필요한데, 본 개발에서는 이러한 연산과정을 최적화해 기존의 30%수준으로 자원 소비량을 절감했다.

또한 대량의 음원DB에 대한 강한 소음에 강인한 검출이 가능한 핑거프린트 비교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 SoundDRM – 자원소비량이 적은 암호화된 콘텐츠에 대한 복호 연산 API

DRM으로 암호화된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복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개발된 복호기는 연산량을 최적화해 약 3시간 분량의 mp3를 10초 이내에 디코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음원스트리밍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SoundDRM 시스템을 이용해 복호과정으로 인한 연산량 오버헤드가 매우 적은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SoundID 초음파 신호 <사진=샵캐스트>

■ SoundID – 초음파 신호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정보 전송

SoundID는 정보를 초음파 형태로 인코딩해 재생하고 스마트폰에서 마이크로 감지해 원 정보로 디코딩한다. 본 개발에서는 Chirp형태의 초음파 인코딩 방법을 개발해 초음파 소리나 잡음이 전혀 발생하지 않고,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정확도가 매우 높으며 디코딩 연산량을 최적화해 자원 소비량이 매우 적은 기술을 개발했다.

■ SoundMarker –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며 자동으로 콘텐츠 식별

SoundMarker 시스템은 모바일 단말기에 콘텐츠의 부가정보를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기존의 워터마크 방법이 지닌 한계점들을 극복하고 효율적으로 부가정보 전송이 가능한 방법을 개발했다.

매장에서 재생되는 광고콘텐츠에 연결된 부가정보를 모바일 장치에서 자동으로 식별하는 응용을 고려해 싱크신호 적용 및 폰 상태에 따라 검출주기 조절 기능을 구현하고 1일 전력소비량이 10mAh이하의 수준으로 백그라운드 대기 리스닝 동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개발한 4가지 API는 각 모듈의 자원소비 효율을 위하여 입력 오디오로부터 DNA를 추출하는 과정과 입력 초음파 신호를 복호하는 과정을 최적화해 전력 소비량을 크게 개선했다. DNA추출은 추출과정의 hanning window, FFT, MEL필터링 연산량을 줄임으로써 기존의 40%수준으로 연산량을 감소시켰으며, 소량의 DNA에 대한 식별 응용을 고려해 메모리 사용량이 큰 인덱스 구조와 네트워크 사용없이 로컬 DNA간의 시퀀스 매칭을 통해 식별하는 방식을 구현했다.

또한 초음파 신호를 효율적으로 복호하기 위해 다중 chirp 형태의 초음파 인코딩 방식을 고안하고 싱크신호 디코딩 및 FFT최적화를 통하여 3초 주기의 반복 리스닝 및 디코딩 시 기존의 300mAh/day를 30mAh/day수준으로 크게 개선시켰다.

본 개발에서 구현한 연산 모듈들을 이용해 현실적인 모바일 환경에서 자원 소비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콘텐츠 식별을 통한 여러 응용을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 효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김태형 기자 news@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실시간 뉴스

ad41

최신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ad42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