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KAIST 정기 이사회 모습. <사진=KAIST>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KAIST 이사회의 신성철 총장 직무정지 유보 결정에 대해 “이사회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14일 밝혔다. 다만 “신 총장이 이번 사안의 본질을 왜곡하고 국제문제로 비화시킨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앞으로 이 같은 행동을 자제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신성철 총장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직 당시 직위를 이용해 연구비를 횡령하고 제자의 특혜채용에 관여했다고 보고 신 총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것은 물론 KAIST 이사회에 직무 정지를 요청한 바 있다.  

KAIST는 이에 따라 1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정기 이사회를 열고 신 총장의 직무정지안을 상정해 심의했다. 장시간 논의가 이뤄졌으나 KAIST 측은 이사들의 의견이 워낙 다르고 사안이 중대한 점을 감안해 표결에 들어가는 대신 차기 이사회로 결정을 유보하기로 했다. 

다음 이사회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내년 3월 정기 이사회나 그 이전에 임시 이사회를 통해 신 총장의 직무정지안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KAIST 이사회 측은 “이사회는 과기부가 관련 법령과 사안의 중대성에 비추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법적 조치를 이행했을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존중한다“며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위해 직무정지 건은 차기 이사회에서 심의·의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같은 결정에 대해 “앞으로 교육자로서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고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며 “검찰수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져 모든 의혹과 논란이 종식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