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민군에 의해 끌려가는 오토웜비어.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미국 재무부가 김정은의 오른팔 최룡해를 비롯한 최고위층 3명에 대해 제재를 발표하면서 언급한 오토 웜비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 10일 '최악의 인권 유린'을 이유로 최룡해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조직지도부장과 정경택 국가보위상, 박광호 선전선동부장 등 3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제재 대상에 오르면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 및 기업과의 거래가 금지되는데, 이번 발표가 오토웜비어의 생일(12일) 이틀전에 이뤼진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은 보도자료에서 "오늘 조치는 18개월 전 숨진 미국 시민 오토웜비어가 북한 당국으로부터 당한 잔혹한 처우를 다시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 버지니아 주립대 3학년생이던 웜비어는 2016년 1월 호기심에 북한 단체여행에 나섰다가 정치 선전물을 훔친 혐의로 체포된 후 15년 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17개월간 억류됐다가 조지프 윤 당시 미 대북정책특별대표의 교섭으로 석방, 지난해 6월 13일 귀국했으나 고향에 돌아온 지 6일 만에 사망했다.

이번 조치에 대해 노동신문은 "싱가포르 수뇌회담 정신에 배치되는 극악한 적대 행위"라며 "미국은 다 깨어져 나간 반공화국 인권 모략의 북통을 아무리 두드려대야 망신밖에 당할 것이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번 조치는 인권이 자유, 평화의 밑바탕이 된다는 세계인권선언(UDHR)에 기초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정은 답방을 추진해온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서울정상회담 연내 개최가 사실상 어려울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이 가운데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이사국이 변경되는 내년 북한 인권 문제를 안보리 석상에서 본격적으로 다룰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