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KAIST 교수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달 이사회에 요청한 총장 직무정지의 거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7일부터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11일 KAIST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신 총장에게 제기된 몇몇 의혹들은 거대연구시설을 활용한 국제공동연구의 통상적 절차에 근거해 이해될 수 있는 사안임을 지적했다. 

이어 과기정통부가 제대로 된 조사와 본인의 소명 없이 서둘러 밀어 붙이고 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평생 연구와 관련해 잡음이 없었던 신 총장을 배임과 횡령이 있을 것으로 유죄 추정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또 불분명한 의혹과 성급한 판단으로 국제적 지명도와 국가적 기여도가 큰 과학계 리더에게 카이스트 개교 이래 최초의 직무정지 총장이라는 굴레를 씌운다면, 앞으로 과학계에 헌신할 연구자가 사라질 것이라 우려했다.

한편 이날 오후 3시 현재 KAIST 교수 205명을 포함해 665명이 성명서에 서명했다. 서명운동은 현재도 지속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5일 한 매체는 신 총장이 미국 로렌스버클리국립연구소와 진행한 국제공동연구에서 이면계약서를 작성하고 연구비를 빼돌렸다고 보도했다. 

과기정통부는 보도가 있은 후 사흘 뒤 신 총장과 DGIST 연구자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추가 감사인력을 KAIST에 파견했다. 이어 이틀 뒤 KAIST 이사회에 직무정지를 요청했다. 

KAIST 교수들은 “과기정통부가 결론을 정해놓고 제대로 된 조사와 본인의 소명 없이 서둘러 밀어붙이고 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며 “감사 시작과 동시에 고발과 직무정지를 요청하는 인격살인적인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과기정통부가가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요청을 철회하고 제대로 된 조사를 진행하고 국회가 과학기술계와 과학기술인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개입을 감시하고 견제하기를 촉구한다”고 전했다. 

이어 “과학기술계가 정권마다 반복되는 편가르기와 줄세우기를 거부하고 과학기술 발전을 저해하는 잘못된 관행의 개선에 앞장서고 KAIST 이사회가 자랑스런 대학의 역사와 전통에 오점을 남기지 않도록 과기정통부의 총장직무 정지 요구를 단호히 거부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