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0일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2기 첫 공식행사인 제9차 회의를 개최하고 '4차산업혁명 대응 추진방향 및 향후계획' 등을 심의했다. 사진은 지난해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연설하는 모습.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정부가 헬스케어분야 첨단화에 팔을 걷고 나섰다. 헬스케어 빅데이터 표준 개발을 추진하고 인공지능(AI)으로 신약개발 기간‧비용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 차세대 임상시험관리시스템(CTMS)을 구축해 신약 개발 지원체계도 고도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헬스케어 분야와 기술·산업 융합은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 중심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10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장병규 위원장, 민간위원, 정부위원(과기정통부장관, 산업부장관, 고용부장관, 국토부장관, 중기부장관) 등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광화문에서 제9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헬스케어 분야가 4차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파급력 있는 분야라고 지목했다. 헬스케어 분야는 인공지능·유전정보를 활용한 환자별 최적 치료 등 신기술을 활용한 태동기·성장기 산업이 포진해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마켓앤마켓과 프로스트앤설리반 등은 글로벌 정밀의료 시장이 연간 15.2%, 헬스케어 AI 시장은 연간 52.7%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민간전문위원과 관련정부부처 합동으로 지난해 12월 '헬스케어특별위원회'를 설치해 헬스케어 분야 미래 비전과 4차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한 과제를 논의했다. 헬스케어특별위원회는 지난 1년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을 마련해 이날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보고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반 헬스케어 발전전략’의 중점추진과제는 △헬스케어 빅데이터 생산·관리 시범체계 운영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스마트 임상시험 체계 구축 △스마트 융복합 의료기기 개발 △헬스케어 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 등이다.

이에 따라 일반인, 암생존자 등 300명에 대해 건강·의료·유전체 데이터를 통합·분석해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경험을 축적하고 표준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을 통해서는 후보물질 발굴, 전임상시험, 스마트 약물감시 등 신약개발 전 단계에 활용가능한 단계별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하고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관리할 수 있는 신약개발 전문인력 양성을 병행해 인공지능 플랫폼을 활용해 직접 연구를 수행할 제약사 내부인력 전문화 교육도 추진한다.

차세대 임상시험관리시스템도 개발한다. 임상시험 센터별 각기 다른 관리시스템을 오는 2021년까지 통일된 형식으로 전환하고 차세대 임상시험 신기술개발을 추진해 임상시험 효율성 및 품질을 향상시킨다.

이와 더불어 위원회는 '로봇 제품 시장창출 지원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에 ‘스마트 인더스트리에서 스마트 라이프까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제품의 사업화 지원 및 수요지원 강화 △시장 연계 기술개발 지원 △시장창출 기반 구축을 전략을 위한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로봇 제품의 시장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2년간 3개 기초 지자체에 로봇 1000여대를 보급하고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성장 산업과 연계된 로봇을 개발하고 보급한다. 스마트공장(중기부), 스마트산단(사업단), 드론봇(육군), 스마트양식(해수부), 자율주행배송(우본) 등이 그 대상이다. 또 로봇 제품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특례의 세부기준을 마련하고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부산)를 로봇제품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할 예정이다.

장병규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혁신성장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헬스케어는 성장가능성이 크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분야인 만큼 집중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로봇 제품의 시장창출 지원 방안은 가격경쟁력, 기업의 자금 부족 등으로 기술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로봇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