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애플이 유통대리점에 아이폰 데모폰을 강매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애플이 중소유통점을 상대로 ‘데모폰’을 강매하는 갑질을 일삼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데모폰은 제조사가 자사의 신제품 단말기 모델 출시 시점에 제품 홍보를 위해 유통망에 한시적으로 디스플레이 및 고객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단말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제조사들은 데모폰을 전량 지원하고 진열이 종료되면 회수한다. 그러나 애플의 경우 데모폰을 100% 강매하고 있다는게 협회 측 주장이다.

특히 신규 모델이 출시되는 1년 이후에나 데모폰의 판매가 가능하도록 제약을 걸어두고 있어 유통망은 정당한 값을 지불하고 구입한 데모폰을 제 때 팔지도 못하고 1년 동안 재고로 쌓아둬야 한다고 전했다.

협회는 데모폰을 구매하지 않을 경우 애플 단말기를 개통조차 못하게 강제하고 있어 판매점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구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시연 단말기를 배치할 판매대 제작비용도 판매점이 부담해야 하며 애플은 시연 매대 위치와 포스터 부착 위치까지도 엄격하게 지시하고 있다. 이는 비단 ‘아이폰’뿐 아니라 애플의 기타 웨어러블, 패드 제품들에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고 협회는 밝혔다.

협회 측은 “유통망은 아이폰이 보유한 인기 탓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이와 같은 강매를 받아들여 왔지만 최근 아이폰XR, 아이폰XS, 아이폰XS MAX로 많은 종류의 모델을 한꺼번에 출시한데다 단말기 가격 역시 기존 제품에 비해 크게 오르면서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어진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피해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통3사 대리점협회와 공동 대응하는 한편 공정거래위원회 제소 등 법률적 검토를 병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