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전남 소방헬기와 닥터헬기가 착륙 가능지점을 서로 공유하지 않는 등 응급의료헬기의 운용 협력체계가 전혀 이뤄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라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위원회 최선국 의원(목포3, 민주)은 최근 전라남도 소방본부와 보건복지국으로부터 제출받은 소방헬기 이착륙장 현황과 닥터헬기 인계점(닥터헬기 착륙허가지점) 현황을 모두 분석한 결과 소방서가 관리하는 이착륙장 215개소와 닥터헬기 인계점 231곳 중 165곳이 서로 다른 곳으로 확인됐다.
정보공유만 제대로 됐더라도 이들 두 기관은 총 346곳의 헬기 이착륙장을 이용할 수 있지만 두 기관은 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환자 이송체계의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또한, 헬기 야간운행을 위한 등화시설이 있는 이착륙장도 소방헬기는 54곳으로 파악된 반면, 닥터헬기는 48곳으로 보고됐고, 이마저도 소방본부 측에서는 닥터헬기가 구축한 7개소의 야간 착륙장 시설을 모르고 있어, 야간 운항이 가능한 소방헬기가 이용할 수 있는 이착륙 시설이 총 61곳임에도 충분히 활용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정부가 지난 2014년 발표한 ‘범부처 헬기 공동활용체계 운영지침’에서 밝힌 응급의료헬기간 공동활용 조항과 타기관의 응급헬기 착륙장의 인계점 활용을 지시한 보건복지부의 ‘닥터헬기 운용지침’ 및 ‘전남 항공구조구급대 운영규칙’이 사실상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최선국 의원은 “응급의료헬기 운영 난맥상은 전남도가 안전컨트롤 타워 역할을 방기하면서 빚어진 일”이라며 “섬과 산간지역이 많은 전남의 응급의료 현실을 감안해 지금이라도 시급히 도민 응급헬기 구조 체계를 전면 재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전남도내 응급환자 이송이 가능한 헬기로는 전남소방헬기와 보건복지부가 운영하는 닥터헬기, 해경헬기, 산림청 헬기 등 총 4대가 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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