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기 6기가 들어설 태기산 산 정상과 반경 1km 이내에 위치한 지역 주민의 집.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우정자 기자] “풍력발전기 6기중 5기가 들어선다는 곳은 산사태 위험 1등급지역입니다. 2006년 폭우로 산사태가 났던 곳으로 안전을 장담할 수 없는데 발전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은 도대체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강원 평창·횡성군 태기산 정상에 추진되는 풍력발전사업이 일부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평창군 봉평면 진조리에 거주하는 최동철 씨는 “발전시설이 들어선다는 곳에서 반경 600m~1100m 내에 7가구가 살고 있어 소음 등 주민피해가 우려되고 주변지역에 765㎸ 초고압 송전탑도 지나가고 있어 풍력발전단지로 적합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 씨는 ‘청산풍력발전결사반대위원회’ 위원장이다. 그와 거주 주민들이 풍력발전시설을 반대하는 이유는 반경 1km 이내 거주 주민들의 소음·저주파 등에 따른 건강권·재산권 피해와 환경훼손, 765㎸ 초고압 송전탑과 산사태 위험 1등급 지역으로 인한 재해 위험 등이다.

환경부 지침에는 풍력발전기를 주거시설 등과 1.5km 이상 떨어져야 한다고 나와 있지만 권고 사항일 뿐 의무규정은 아니다.

청산풍력발전은 평창 봉평면과 횡성 둔내면 일원에 풍력발전기 6기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당초 발전용량 2.3㎿급 13기에서 3.6㎿급 6기로 인허가 과정에서 규모가 축소됐다.

강원도는 지난 5일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개발행위에 따른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조치하고 지역 주민들의 동의 및 협조를 받아 사업을 시행하라’며 조건부 의결했다.

이에 평창군 개발행위허가만을 앞두고 있다.

최 씨는 “지형상 풍력기에서 나는 소음은 산에서 에코처럼 머물러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된다”며 “3~4km 떨어진 주민 70여 명이 찬성하고 있다. 피해를 입는 거주인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수 주민들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며 “풍력발전이 추진되면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찬반으로 갈리며 갈등을 빚고 있다.

평창군 관계자는 “1기가 횡성군에 속해 의견도 들어 봐야하고 조건부 승인이라 검토 중인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환경·소음 피해 등은 원주지방환경청에서 환경영향평가를 받았고 산사태에 대비해 재해 영향성 검토도 완료됐다”며 “국유림에서도 충분한 검토를 거쳐 산지관리법에 의해 산지개발허가를 내줬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