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갑 한전 사장이 16일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전KPS 등에 대한 9개 기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온실가스 배출 등 환경문제 때문에 전기 과소비 줄여야 한다.”

김종갑 한국전력 사장은 지난 18일 페이스북에 올린 ‘전기를 계속 전기처럼 펑펑 쓴다면?’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원자력이냐 신재생이냐로 온통 공급 측면의 토론만이 무성하다. 이제 수요 쪽도 좀 살펴보자”면서 이 같이 제안했다.

한국이 일본, 독일보다 1인당 전력소비가 적게는 30%, 많게는 60% 이상 많은데 이는 환경비용이 반영되지 않은 전기요금 때문 때문이라는 논리다.

이를 두고 업계 한편에서는 김 사장이 전기요금 인상 명분을 만드는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실제로 김 사장은 “환경비용은 전기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면서 ”공급보다 수요 쪽을 관리해야 한다“며 전기수요 쪽 제도 개편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1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국가적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전기요금 체계를 단계적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김 사장이 국내 환경오염 원인을 에너지전환기. 탈원전 등 공급정책 오류에서 찾지 않고 수요 탓으로 돌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칫 온난화 문제의 원인, 전기료 인상을 해야 하는 이유가 탈원전-신재생 등 공급정책이 아닌 전기 과소비를 하는 국민 때문이라는 인식으로 몰고 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그는 “전기사업자인 저는 흥청망청 쓰는 고객한테서 많은 수익을 올린다"면서 "단기적으로 좋아해야 할 일인지 몰라도 이건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한 에너지업계 전문가는 “김 사장은 인식의 큰 오류를 범했다. 국민 전기 과소비 문제를 그 자체에서 해법을 찾지 않고 온난화 주범으로 연결 지으면서 논란의 불을 지피고 있다. 이 사안을 전기료 인상의 명분으로 몰고 간다면 최근 에너지전환정책 추진으로 에너지 수급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의 과실과 책임을 국민에게 뒤집어씌우는 꼴이 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