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XPO 2017 신기술 전시회. <사진제공=한전>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에너지 분야의 신기술 트렌드를 선도하고 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장으로서 세계적인 종합에너지 박람회로 자리 잡은 BIXPO가 올해도 개최된다.

한국전력공사(KEPCO)는 오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와 홀리데이인 호텔에서 2018 빛가람 국제 전력기술 엑스포(이하 BIXPO 2018)를 개최한다. 

BIXPO는 글로벌 전력기술 분야 종합 박람회다. BIXPO 2017이 4차 산업 혁명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면 올해 BIXPO 2018은 ‘Energy Ttransition & 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주제로 친환경 중심의 에너지 전환과 세계적인 관심사인 IoT, 에너지 플랫폼, Big Data, AI 기술 등 디지털 변환에 대한 에너지 패러다임의 대대적인 변화에 주목한다. 신기술전시회에 280개 기업이 참여하고 국제발명특허대전 162개 발명품, 국제컨퍼런스 48개 세션과 공식 행사로 꾸며질 이번 박람회는 7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기술 전시회는 에너지 전환관, 디지털 변환관으로 전시 테마를 특화해 부각시키고 4차산업혁명 기술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미래혁신 Start-Up관 등 에너지 전문가가 참여할 수 있는 우수 전시 콘텐츠 및 컨퍼런스 발굴로 전문성을 강화했다. Inno-Tech Show에서는 차세대 송전, 스마트 배전분야 신기술을 선보이고 동반성장박람회에서는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고 실질적인 투자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마켓 엑스포로서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중소기업 및 대기업과의 비즈니스 성과는 물론, 우리나라 전력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는 포부다.

국내외 162개의 우수 발명품을 초청해 전력 분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국제발명특허대전은 참가 자격과 분야를 확대하고 에너지 전환과 디지털 변환을 주제로 신재생에너지, 블록체인 등 테마별 전시를 진행한다.

국제컨퍼런스에서는 미래 전력산업의 향방도 가늠할 수 있다. 지난해의 CTO 포럼을 격상시킨 Energy Leaders Summit은 해외 45개국 100여 명의 전력에너지분야 CEO·CTO 및 임원, 연구기관 전문가, 학계 관계자 등이 참여해 ‘전력산업에서 디지털 변환기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토론을 펼치고 Smart City Leaders Summit에서는 국내외 20개 도시 시장 및 부시장, 기업, 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글로벌 스마트시티 교차 시험장 구축’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밖에도 한전은 BIXPO 2018이 참가자와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되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과 문화 공연 등을 펼칠 계획이다.

박람회 기간 동안 광주 시티투어 버스를 운행하고 광주비엔날레와 연계해 입장권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초등학생‧중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청소년 발명교실을 운영한다. 또한 맥주파티와 함께 노래‧춤‧개그‧마술‧연기 등 장르 상관없이 마음껏 끼를 발산하는 시민 끼 발산대회인 ‘가면끼왕 선발대회’가 열리고 희망·사랑 나눔콘서트, 브런치 뮤직박스, 버스킹 페스티벌 등 다채로운 공연도 펼쳐진다.

한편 BIXPO에 대한 보다 자세한 소식은 홈페이지와 곧 공개될 BIXPO 2018 공식 앱을 통해 알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