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글로벌 '대구 시지 코오롱하늘채 스카이뷰' 조감도.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올 가을 분양시장이 눈치 보기에 들어간 가운데 공장이나 대형마트, 교도소 등 이전부지 단지 부동산에서 분양이 잇따를 전망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이전부지 부동산은 입지는 이미 검증된 만큼 예전 같으면 흥행에 바로 성공했겠지만, 현재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로 분양 성패를 점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향후 시장 전망을 알려주는 가늠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해 분양시장에서 이전부지 사업장은 인기가 좋았다. 지난 4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옛 NC백화점 부지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범계역 모비우스'는 총 622실 모집에 6만5546건이 접수됐다. 경쟁률은 무려 105.3대1에 달했다. 또 지난 6월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분당 가스공사 이전부지에서 분양한 '분당 더샵 파크리버' 역시 339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1만934명이 청약하면서 평균 32.2대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쳤다.

이전부지 부동산들은 실제 완공 이후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대규모로 조성되는 만큼 지역 내 아파트값을 선도하는 단지로도 자리잡기도 한다. 대표적인 단지가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에 자리한 '청주 지웰시티'다.

청주 지웰시티는 과거 아시아 최대 규모의 섬유공장(약 49만9757㎡) 부지가 자리했던 곳이다. 공장이 떠나고 지난2004년부터 개발이 진행된 결과 아파트와 오피스텔, 백화점, 쇼핑몰, 병원 등이 함께 들어서 있는 대규모 복합도시로 탈바꿈됐다. 그 결과 청주 지웰시티는 청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하며, 일대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현재(10월 3주) 청주 지웰시티가 자리한 청주시 흥덕구 복대동의 3.3㎡당 평균 매매가격은 735만 원으로 청주시 평균(516만원)을 훨씬 웃돌고 있다. 뿐만 아니다. 이곳에 자리한 아파트 단지는 꾸준히 가격이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이곳에 위치한 '두산위브지웰시티2차%는 지난 6월 3억6000만 원에 거래됐다. 이는 2012년 분양 당시 가격(3억 원) 대비 6000만원이 오른 가격이다.

업계 관계자는 "마트나 백화점 혹은 공공기관이나 군부대 등의 옛터에 세운 단지는 재개발처럼 지역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도 있어 주목할 만하다. 실제 청주 지웰시티나 서울 금천구 독산동 롯데캐슬 등 성공사례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는 만큼, 이들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연말까지 전국 이전부지 부동산이 속속 분양에 나선다.

코오롱글로벌은 10월 대구광역시 수성구 예전 이마트 시지점 부지(신매동 566-3번지)에 서 주거용 오피스텔 '시지 코오롱하늘채 스카이뷰'를 분양한다. 총 686실 규모로 전 실이 전용면적 기준 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대구 최초 대단지 주거용 오피스텔로 시지권 내 가장 높은 46층이다. 대구 지하철 2호선 신매역 초역세권 단지다. 또한 오피스텔이지만 4베이, 4.5베이, 광폭 테라스, 이형 테라스, 최상층 독립형 다락방 설계 등 다양한 평면 설계로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다. 주거용 오피스텔인 만큼 별도의 청약통장이 필요 없이 청약할 수 있다.

동일스위트는 11월 대전광역시 옛 남한제지 이전 부지(대덕구 신탄진동 100-1번지)에서 %대전 동일스위트 리버 스카이'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번에 나오는 단지는 1차 물량으로 총 1757가구(전용 68~84㎡) 규모다. 전 가구가 소비자 선호도 높은 전용 84㎡ 이하 중소형의 판상형 4베이(bay) 구조다. 금강변이 맞닿아 금강 조망이 가능하며, 단지 내에는 금강 일대 유일의 단지 내 수영장을 비롯해 사우나, 스크린골프연습장, 독서실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분양권 전매도 계약 이후 6개월 이면 가능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하반기 중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옛 서울남부교정시설 부지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고척 아이파크'를 공급한다. 총 2214가구(전용면적 64~79㎡) 규모의 대단지로 지하철 1호선 개봉역이 가깝다. 이 부지에는 대형 쇼핑몰, 스트리트형 상가 등도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