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동해시는 남북 경제협력시대를 대비 동해·묵호항을 비롯한 경제특구인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과 동해자유무역지역 등의 인프라를 남북교류 협력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원도와 중앙정부에 건의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동해·묵호항을 보유한 강원도의 해상관문도시로 북한의 자원을 반입해 각종 경제협력을 이뤄 낼 수 있는 산업이나 기업이 입지해 있으며 강원도 유일의 경제자유구역과 동해안의 하나뿐인 자유무역지역을 보유한 도시다.

또 현재 북평 제2일반산업단지가 조성 중에 있으며 러시아·일본·북한 수역의 수산물을 반입·가공, 수출하는 콜드체인 표준공장도 내년 12월에 준공된다.

시는 지난 5월 TF팀을 구성해 향후 남북 협력시대에 추진할 중점과제를 발굴하고 있으며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추진과 관련 연계사업으로 △북한광물자원 활용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북한 수산물을 활용 환동해권 콜드체인 구축사업 활성화 △남북 필드하키팀 공동 전지훈련 등을 강원도에 제출했다. 

최근에는 △미래첨단산업 희토류 거래소 설립 △제2쇄빙선 모항 유치 및 북극센터 설치 △동해항 3단계 개발사업 북한 광물자원 전용 선석 확보 △나진항–동해항 정기 물류 항로 개설 등 4개 사업을 추가로 발굴했다.

시 관계자는 “남북 교류사업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지만 소모적인 경쟁을 피하고 동해안 지자체별로 특색 있는 교류사업을 추진해 상생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동해시는 추진 가능한 남북 교류사업을 지속 발굴하여 본격적 교류협력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