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초등학생들이 가장 해보고 싶은 취미생활은 유튜브 제작, SNS활동, 게임 등 'IT 분야'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스마트 홈 러닝 프로그램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가 지난 9월 20일 전국 초등학생 3290명과 학부모 657명을 대상으로 '취미생활'에 대한 설문조사(복수응답)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운동'(20.4%), 인형이나 미니어처 등의 '만들기'(17.7%) 등이 뒤를 이었다.

현재 취미생활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95.5%가 '있다'고 답한 가운데, '운동(수영, 야구, 축구 등)'이 23.3%로 1위를 차지했고, '음악(노래, 춤, 피아노 등)'이 18.4%로 2위, 'IT(유튜브 제작, SNS 활동, 게임 등)분야'가 15.1%로 3위에 올랐다.

취미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선 '재미있기 때문에(44.1%)'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내가 잘하는 것이기 때문에(21.3%)', '스트레스가 풀려서(18.3%)'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다.

반면, 취미생활이 없다고 답한 학생들은 '하고 싶은 게 없어서(34.0%)', '할 시간이 없어서(26.9%)', '딱히 필요가 없어서(24.5%)'라고 밝혔다.

취미활동은 주로 언제 하느냐는 질문에는 '언제든지 자주 즐긴다(34.4%)', '주말이나 휴일에 한다(19.6%)', '기타(14.8%)'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고, '기타' 의견으로는 '하고 싶을 때', '시간이 날 때' 등의 답변이 많았다.
 
최형순 아이스크림 홈런 초등학습연구소장은 "어려서부터 스마트폰을 접해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찾아내고 만드는 일에 익숙한 이 세대에게 유튜브나 SNS플랫폼은 아이들의 삶을 보다 재미있게 바꿔준 매체이기도 하다. 시대에 따라 취미생활도 변하기 마련인데, 이와 같은 설문 결과는 단순히 취미생활을 즐기는 것에서 나아가 일상생활을 유튜브나 SNS에 업로드하는 즐거움까지 즐기려는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것"이라고 전했다.

학부모들은 자녀가 취미생활이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 '필요하다(92%)'고 답했고, 자녀가 갖길 희망하는 취미생활로는 '운동(46.1%)'을 1위로 꼽았고, '음악(노래, 춤, 피아노 등)'은 26.8%로 뒤를 이었다.

취미가 필요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스트레스가 풀릴 것 같다(54.3%)', '아이가 재미있어 할 것 같다(33.9%)', '아이가 잘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능력을 키워주고 싶다(21.5%)'순으로 응답이 나왔다.

''취미생활을 하는데 우려되는 점에는 '시간을 많이 뺏긴다(34.7%)', '비용이 많이 든다(33.0%)'가 1, 2위에 올랐고, '너무 깊이 빠져들 것 같다(19.6%),'' ‘부모가 원하는 취미활동이 아니다(3.7%)’ 등의 답변도 있었다.

최형순 소장은 "초등학생들의 주의산만, 폭언이나 폭력 등 다양한 돌출 행동은 오랜 기간 누적돼 온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일주일에 1~2회 이상 취미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것이 좋다"면서 "공부와 취미를 적절히 구분해서, 부모가 자녀의 취미생활을 적극적으로 찾아주고 존중해 는 것이 필요하다. 자녀와의 관계도 좋아지는 것은 물론, 공부 집중력 향상도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