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17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2018 글로벌기업 청년 취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한미재계회의 창립 30주년을 기념하고 한국 내 미국계 기업을 통한 우리 청년의 글로벌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투자 미국계 기업인 켈리서비스, 맥도날드 코리아, 위워크 코리아와 함께 우리 정부의 청년 해외취업연수 프로그램 WEST(Work, English Study, Travel) 실행기관인 국립국제교육원이 참여했다.

연사로 참석한 오문숙 켈리서비스 전무를 비롯한 HR 전문가들은 “글로벌기업의 채용은 공개채용이 아닌 수시채용으로 진행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캠퍼스 리크루팅을 통해 회사 홍보와 동시에 채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글로벌기업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 △채용설명회에 가급적 참석해야 하고 △자기소개서 없이 1장으로 제한된 영문이력서로 서류전형을 평가하므로 옥석만 가린 작성이 중요하며 △학력·자격증 등 일반 스펙보다 직무적합성(Job-Fit) 중심으로 채용이 진행되는 만큼 취업 희망분야에 대한 명확한 파악과 관련경험 쌓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은 일과 삶의 균형이 보장되지만 맡은 일에 대해 얼마의 시간이 걸리든 혼자서 책임져야 한다는 부분이 강조됐다. 맥도널드 코리아는 여성이 총 고용의 51%, 여성임원이 35%에 달하는 등 여성 친화적이지만 그만큼 최고의 여성 인재들과 항시적인 경쟁에 노출돼 있다고 말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청년실업률이 IMF 외환위기 이후 최고치인 10%에 이르는 상황에서 청년들이 국내 고용의 6%를 점유하는 외자기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잡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전경련은 올해 청년 일자리 확대를 핵심 아젠다로 추진 중”이라며 “주한미상의, 일본 경단련 등 국내외 협력파트너와 공동으로 청년 일자리 기회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중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