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데이터 퍼스트 스타트업 유니드컴즈(대표 양재필, 전형신)가 지난 14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했다.

유니드컴즈 자사 빅데이터 시스템을 통해 종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번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에는 이 외에 회원 가입 후 구매 0건인 회원의 비율, 고객 등급별 객단가 비교, 장바구니 대비 매출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인사이트와 일반적인 수치를 비롯한 쇼핑몰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고객 행동 및 트렌드 데이터가 담겨 있다.

유니드컴즈 관계자는 "수치와 더불어 점검해야 하는 내용도 함께 제공해 데이터 마케팅을 하고자 하는 쇼핑몰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쇼핑몰 평균 운영 수치를 통해 쇼핑몰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지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자·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고객의 비율은?

유니드컴즈의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 중 '전체 회원 평균 수신동의율' 데이터 <사진제공=유니드컴즈>

전체 회원 평균 수신동의율은 이메일이 54.3%, SMS가 51.6%로 나타났다.

유니드컴즈 관계자는 "메시지는 단가가 꾸준히 상승하는 광고에 비해 비용부담이 덜하며,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기에 최적의 채널이다. 따라서 가입단계에서 고객이 수신동의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E-mail, SMS 등의 메시지는 한국인터넷진흥원 법률에 따라 회원이 직접 수신동의를 했을 시에만 발송할 수 있다.('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한)

검은색 다음으로 잘 팔리는 컬러는?

유니드컴즈의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 중 '색상별 매출 순위(여성몰 기준)' 데이터 <사진제공=유니드컴즈>

여성몰 기준으로, 계절에 따라 선택의 비율의 차이가 있지만 검은색은 40% 가량의 높은 판매율을 유지한 가운데, 아이보리 컬러가 두 번째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쇼핑몰의 타겟이나 연령대별로 잘 팔리는 컬러의 비율이 상이하기에 고객들이 상품에 보이는 반응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경우, 효율적인 재고관리 및 다음 상품 기획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유니드컴즈의 설명이다.

고객이 가장 많이 쇼핑하는 채널은?

유니드컴즈의 '2018 상반기 쇼핑몰 트렌드' 보고서 중 '쇼핑몰 유입 디바이스 분석' 데이터 <사진제공=유니드컴즈>

쇼핑몰 유입 디바이스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이 77.6%로 나타났다.

유니드컴즈 관계자는 "모바일로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진 이후로, 쇼핑채널에서 모바일 점유율은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다"면서 "쇼핑몰을 개설하거나 리뉴얼할 시,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 반드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유니드컴즈의 '2018 상반기 트렌드 리포트'는 유니드컴즈 솔루션 미팅시 제공될 예정으로, 고객센터를 통해 별도로 제공받을 수도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