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연구윤리 재정립을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왼쪽부터)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김명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홍성태 과총 학술지 발간지원TF 위원장이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 [이태구 기자]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과학기술 연구윤리를 훼손하는 일들에 대한 경각심을 인지하고 이를 원척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구체적으로 과기계 내부의 '자정 능력'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지적과 연구와 행정의 분리가 어느정도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최근 일부 연구자의 연구비 부적절 집행, 미성년 자녀의 부당한 공저자 포함 등 연구윤리를 훼손하는 일들이 잇따라 발생했다. 또 일부 연구자의 사이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유령 학술단체의 국제학회 참가 등 새로운 유형의 부적절 행위가 보도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특히, 최근 허위 학술단체 세계과학공학기술학회(WASET, 와셋)에 국내 연구자들이 대거 참가하고 심사 과정 없이 논문을 게재해 준 사실 등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공학한림원, 대한민국의학한림원은 17일 오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공동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구윤리 재정립에 대한 과기계 의견을 전달했다. 

김명자 한국과총 회장은 "이와 관련 한국과총은 과기계, 연구계, 법조계, 연구관리, 정부 전문가 등 총 43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포럼을 출범했으며 지난 7월과 8월 두 차례 포럼을 개최했다"며 "이같은 문제해결에 나선다는 것을 기조로 연구 윤리 재정립에 나서겠다는 것을 다짐하고 과학기술인에 대한 사회적 신뢰 회복과 함께 국민을 위한 과학을 하는 자세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계 4단체는 성명을 통해 "대한민국 과기계는 이 시간에도 21세기 프론티어 개척의 소명의식과 열정으로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이런 발자취와 노력이 무색하게도 연구 윤리 훼손하는 일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그동안 과기계는 과학기술인 헌장(2004년)과 윤리강령과 연구윤리지침을 제정(2007)한 바 있지만 이들 지침이 상징적 선언에 그친 감이 없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어떠한 경우에도 과기계가 높은 수준의 윤리의식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믿는 우리로서는 최근 발생한 사태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나설 것"이라며 "이에 스스로 연구윤리의 진일보된 규범을 마련하고 연구현장에서 실천에 옮겨지도록 내부성찰과 공감대 형성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사태를 기회로 과학기술계의 자발적인 자정 노력을 배가함으로써 과학기술계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높이고, 국민을 위한 과학기술의 사회적 책임성을 강화하는 발전적 계기로 삼을 것을 다짐한다"고 역설했다.

이들 단체는 내부 자정 능력을 키우는 것뿐 아니라 제도적으로 연구자들의 행정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연구비 집행 전문 인력의 양성이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연구에 몰두할 수 있고 연구비의 부정 집행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다"며 "제도적으로는 연구기관별로 그 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연구윤리를 훼손할 경우 연구비 회수 등을 하고 있는데, 사후 패널티 차원에서는 이 같은 점의 강화로 부적절 행위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과기계는 후속 조치로 9월 연구윤리 토론회와 10월 연구관리제도 토론회를 개최한다. 토론회에서는 내부 자정능력의 촉구뿐 아니라 정부 연구관리제도의 합리화를 위한 정책 제언도 적극 개진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