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왼쪽)이 22일 오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는 가운데 뒤로 이날 같은 비행기로 귀국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오른쪽),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운데)가 보인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미국 방문과 관련,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노력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선순환적으로, 성공적으로 가급적 빠른 속도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들에 대해 매우 유익한 협의를 했다"고 말했다.

지난 20일 미국을 방문했다가 이날 오후 귀국한 정 실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방미 목적과 성과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언급한 후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에서의 평화정착이 한미 양국의 공동의 목표라는 것을 재확인 했다"고 밝혔다.

앞서 정 실장은 20일 오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 등을 만나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과 미국의 후속협상 진전사항을 공유하고 이후 비핵화 논의 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었다.

정 실장은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미 간 굳건한 동맹관계를 토대로 앞으로도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긴밀한 공조체제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미 종전선언과 관련해 볼턴 보좌관과 어떤 논의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별다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또한 북한산 석탄의 한국 유입과 관련한 논의가 있었는지에 대해 그는 "그 문제에 관해서는 얘기를 나누지 않았다"고 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