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이 중소기업 해외 판로 지원을 위해 이달 초 진행한 '태국 시장 현지화 조사단' <사진제공=현대홈쇼핑>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한국 중소기업 우수 제품들이 최근 태국에서 주목을 받았다. 

현대홈쇼핑은 이달 초 태국 방콕에서 진행했던 ‘중소기업 제품 해외시장 현지화 조사단’ 프로그램을 통해 약 1300만 달러(약 146억원) 수출 상담 실적을 올렸다고 22일 밝혔다.

‘중소기업 제품 해외시장 현지화 조사단’은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개척 일환으로 현대홈쇼핑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와 함께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홈쇼핑은 상담회 등 현지 행사 기획과 진행뿐 아니라, 참여 전 협력사에 항공료와 숙박비 전액을 지원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PN풍년·드림셰프·두두월드 등 주방부문, 엔앤비랩·두리화장품 등 뷰티, 엘더블유·에이원 등 생활부문, 보국전자 등 가전부문, 헬스밸런스 등 식품부문 등 총 20개 중소협력사가 참여했다.

태국에서 진행한 상담회에는 현지 유통업체 바이어와 현대홈쇼핑 태국 법인 ‘하이쇼핑’ 소속 MD 등 총 60명이 참여했다. 압력솥 냄비를 생산하는 'PN풍년'은 태국 최대 홈퍼니싱 업체로 꼽히는 ‘인덱스 리빙몰’ 주방 바이어와 미팅을 통해 54억원 규모 수출 상담 실적을 거뒀다.

아울러 보국전자 ‘티포트’(20억원), 엔앤비랩 ‘클렌징 오일폼’(13억원), 드림셰프 ‘냄비와 후라이팬’(12억원), 엘더블유 ‘트레이’(11억원), 두리화장품 ‘댕기머리 샴푸’(8억원), 에이원 ‘리안 유모차’(7억원) 등도 현지 바이어 눈길을 끌었다.

현대홈쇼핑은 또한 태국 현지 법인 하이쇼핑에서 조사단 참여 기업 제품을 방송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중인 ‘해외판로 개척 지원사업’을 적극 활용해 현지 방송시 필요한 프로모션과 상품 인증 등 참여 기업들이 태국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10월 말에도 1억명 인구와 높은 경제성장률을 바탕으로 ‘포스트 차이나’로 불리는 베트남에서 현지화 조사단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베트남 프로그램에 선정된 중소협력사에도 태국과 마찬가지로 항공료와 숙박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경렬 현대홈쇼핑 대외협력팀장은 “현지 방송 및 수출 등 계약 과정 전반에 있어 현대홈쇼핑 해외사업팀과 협력사를 매칭시켜 해외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책을 운영해 나갈 것”이라며 “참여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유통시장을 견학하거나, 선호하는 특정 유통사와 상담회를 마련하는 등 협력사 니즈를 반영해 다음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