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 롯데마트 PB 상품 판매 모습 <사진제공=롯데마트>

[이뉴스투데이 최유희 기자] 롯데마트가 PB상품을 앞세워 몽골 시장에 진출한다.

롯데마트는 PB상품인 △온리프라이스 △요리하다 △초이스엘 등을 앞세워 몽골 시장 진출 포석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몽골은 뜨거운 한류 열풍으로 한국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시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현지 유통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을 타진해 왔다.

5월 초, 롯데마트는 몽골 울란바토르 현지 유통업체에 섬유유연제 등 PB상품 일부를 테스트하기 위해 PB 가공식품 및 생활용품 20여 품목 미화 3만 달러 상당 수출을 시작으로 몽골 진출 물꼬를 텄다.

울란바토르 국영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3개점에서 지난 5월 중순부터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판매 점포를 8개 매장으로 확대했다.

18일에는 홈퍼니싱 특화 PB인 룸바이홈 상품 등 총 25개 품목, 미화 4만 달러 물량을 2차로 수출할 예정이다.

7월 말에는 신선식품 및 가정간편식(HMR), 의류 등 패션잡화에 이르기까지 카테고리를 확대하며 본격적으로 몽골 공략에 속도를 낸다.

몽골 유통그룹 노민 홀딩스와 향후 10년간 연간 미화 300만 달러 이상의 PB상품 공급 및 판매에 대한 독점적 유통업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몽골 100대 기업 중 3대 그룹으로 알려진 노민 홀딩스는 △유통(무역) △금융 △건설·부동산 △카펫 제조 △자동차 판매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11월에는 노민 홀딩스와 프랜차이즈 계약 체결을 통해 내년 상반기에는 롯데마트 몽골 1호 파일럿 점포를 울란바토르에 오픈 할 계획이며, 몽골 현지 상품 판매 데이터 분석을 통한 카테고리 확대와 몽골 현지에 맞는 별도 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수출 품목도 지속 늘려갈 예정이다.

윤주경 롯데마트 해외사업본부장은 “롯데마트 PB 상품 대부분은 중소기업 협업 상품”이라며 “몽골 PB 수출을 계기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한 PB상품을 중심으로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더욱 확대해, 몽골 시장 판로개척과 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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