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0일 오후 부산 남구 문현2동주민센터에서 열린 주택·서민 금융 소비자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조선 기자재 업체를 위한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지원이 전북과 경남 지역에서 전국의 업체로 확대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20일 조선·해운업 산업 동향 점검 차 부산의 기자재 업체 파나시아를 방문한 자리에서 "추가경정예산 재원을 바탕으로 조선 기자재 업체에 대해 지역에 제한없이 특례보증과 만기연장을 광범위하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그동안 군산 등 전북 지역의 현대중공업 협력업체와 통영 등 경남 지역의 성동조선 협력업체에 특례보증과 대출 만기연장을 지원해왔다.

최 위원장은 또 "국내 조선 기자재 업체들이 친환경 선박설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국내 선사들의 친환경 선박설비 설치를 돕는 자금도 늘리겠다"고 밝혔다.

2020년부터 시행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선박 연료 황산화물 배출 규제로 인해 50~60조원 상당의 탈황장치 시장이 열릴 전망에 따라 현재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신성장 분야를 돕고자 각각 12조원, 2조원의 저리 자금을 배정한 상황이다.

최 위원장은 "민간은행들의 친환경 선박설비 설치자금 취급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해수부 등 관계부처·기관과 협의하고 효과적인 선박금융 보증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최 위원장은 부산 경성대학교를 찾아 청년창업 기업 기업설명회(IR)에 참석하고, 창업동아리 학생들과 '청년창업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 창업인들은 창업 이후 성장 단계에도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 창업 환경 조성에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건의했다.

최 위원장은 "지역에서도 창업 붐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