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한 가운데 새로운 개편안 내용과 시기에 관심이 쏠린다.[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영준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철회한 가운데 새로운 개편안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새 개편안이 주식교환비율 조정, 주주환원 강화 등 부분적 수정에 그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한 차례 실패를 겪은 만큼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플랜B'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난 21일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는 각각 이사회를 열고 체결돼 있는 분할합병 계약을 해제하고 추후 보완·개선해 재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엘리엇의 공세와 글로벌 양대 의결권 자문사인 루이스 글래스, ISS가 반대 입장을 밝힌데 이어 국내 대표 자문사들마저 '반대' 의견을 내자 결국 백기를 든 셈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은 분할합병 철회 당일 ‘구조개편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료를 내고 “어떠한 구조개편 방안도 주주 분들과 시장의 충분한 신뢰와 지지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효과적으로 추진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모비스의 핵심 사업인 모듈·AS부품 사업을 인적분할한 뒤 이를 글로비스와 분할·합병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현대차그룹은 개편 안이 자동차 산업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높이고 순환출자 등 국내 규제를 모두 해소하는 방법이라고 강조해 왔다. 재벌 경영구조 투명화를 외치고 있는 정부 정책과도 맥이 통한다.

하지만 ISS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은 일제히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합병 비율이 모비스 주주에게 불리하게 산정됐고 합병에 사업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주요 이유였다.

개편안에 제동이 걸리자 업계에서는 새로 마련될 개편안을 두고 다양한 관측을 쏟아내고 있다. 기존 개편안을 큰 틀에서 유지한 채 △분할·합병 비율을 조정하는 방안 △추가 주주환원 정책을 병행하는 방안 등이 힘을 받고 있다. 기존 개편안을 전면 수정해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 방안이 담기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있지만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 시각이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향후 나올 대안은 기존 방식의 틀을 유지하면서 현대모비스 분할합병부문과 현대글로비스 간의 주식교환비율 또는 주주환원 정책을 보강하는 내용으로 제시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지주회사로의 계획 수정은 금융계열사 문제, 증손회사 지분율 문제 등을 생각해볼 때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새 개편안이 언제 모습을 드러낼지도 관심이다. 업계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중도 철회를 선언한 만큼 다음 개편안은 주주는 물론이고 국내외 자문사들의 눈높이를 만족해야 부담을 덜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 당국이 순환출자 해소를 압박하고 있는 만큼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는 의견도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존 개편안을 준비하는데 2년 정도가 걸렸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편안 보완 및 재검토와 관련한) 구체적인 방법이나 시기는 아직 말씀드릴 게 없다”면서도 “새 개편안이 단기간에 나오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