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K가 24일 밤 뉴스 프로그램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12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한다고 전격 발표한 소식을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미국의 느닷없는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표로 비핵화와 평화무드로 나아가던 한반도가 격랑에 휩싸였다. 남북미 간에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한 책임공방이 펼쳐지면서 당분간 냉각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달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던 북미정상회담을 24일 전격 취소했다. 북한이 남북정상회담의 판문점선언에 따라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해 폐기한 날에 날아든 미국의 갑작스런 통보에 어렵사리 진행되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에 대한 기대가 허물어지면서 한반도가 혼란에 빠진 모양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을 통해 공개한 김정은 위원장 앞으로 쓴 편지에서 "당신과 함께 그곳에 있기를 매우 고대했지만, 애석하게도, 당신들의 가장 최근 발언에 나타난 엄청난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에 기반해, 지금 시점에서 오랫동안 계획돼온 이 회담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낀다"며 "따라서 세계에는 해악이 되겠지만 우리 서로를 위해 싱가포르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것임을 이 서한을 통해 알리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신은 당신의 핵 능력에 대해 말하지만 우리의 핵 능력은 매우 강력하고 막대해서 나는 그것이 결코 사용돼선 안 된다고 신께 기도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언젠가 나는 당신을 만나기를 고대한다"면서 "만약 너무나도 중요한 이 정상회담에 대한 당신의 마음이 바뀐다면 주저 말고 내게 전화하거나 편지를 보내 달라"고 덧붙였다.

CNN 등 외신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의 적대적인 발언을 접한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이 격노 끝에 단호한 대응으로 맞선 것이라며 정부 관계자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이날 펜스 부대통령을 향해 "얼뜨기"라면서 "미국에 끔찍한 비극을 맛보게 할 수 있다"며 비난했다.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의 예상치 못한 북미정상회담 취소 결정에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대화할 용의가 있음을 내비쳤다.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미국이 내달 예정된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전격 발표한 것과 관련해 조선중앙통신 담화문을 통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밝혔다.

김 제1부상은 "24일 미합중국 트럼프 대통령이 불현듯 이미 기정사실화되어있던 조미(북미) 수뇌상봉을 취소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하여 우리 외무성 최선희 부상의 담화내용에 '커다란 분노와 노골적인 적대감'이 담겨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오래전부터 계획되어있던 귀중한 만남을 가지는 것이 현시점에서는 적절치 않다고 밝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미(북미)수뇌상봉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조선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단정하고 싶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커다란 분노와 노골적인 적대감'이라는것은 사실 조미(북미)수뇌상봉을 앞두고 일방적인 핵 폐기를 압박해온 미국 측의 지나친 언행이 불러온 반발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갑작스런 북미정상회담 취소 통보에 당황스럽기는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도 마찬가지였다. 

문 대통령은 25일 0시에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서훈 국정원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을 청와대 관저로 긴급 소집, 1시간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 긴급회의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NSC 상임위 후 입장발표에서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된 6월 12일에 열리지 않게 된데 대해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미룰 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라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며 "정상 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와 관련, "미국 대통령과 북한 지도자의 싱가포르 회담이 취소됐다는 데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며 "평화적이고 검증 가능한 한반도 비핵화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관련 당사국들이 대화를 이어갈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정창현 교수(민족21 전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뒤통수를 제대로 맞았다"며 "트럼프의 입장에서 회담을 연기하거나 취소할 수 있다. 그런데 사전에 아무런 통고가 없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싱가프로 정상회담이 무산되면서 냉각기와 책임공방이 불가피해졌다"며 "북미 간 새로운 접촉과 계기 마련이 중요해졌다"고 평가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과 중재에 따라 어렵사리 진행되던 북미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됨에 따라 당분간 북미 간에 냉각기가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정세 또한 문 대통령의 책임론과 함께 대북정책을 둘러싼 여야 간의 책임공방으로 혼란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