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댓글 여론조작 혐의를 받는 '드루킹' 김모씨가 지난 2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첫 공판을 마친 뒤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은지 기자] 드루킹 특검법이 지난 21일 국회를 통과하면서 댓글 조작 파문에 대한 실체가 규명될지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다음이 자사 뉴스 서비스에 대한 대응을 놓고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경찰은 더불어민주당원 김 모 (필명 드루킹) 씨가 지난 1월 17일에서 18일 사이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 1건의 댓글 2개에 아이디 614개를 동원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추천 수를 조작한 것을 확인해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 송치했다. 이후 드루킹 일당이 작업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사 9만여 건 중 다음과 네이트의 기사 URL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댓글 조작 관련 수사가 네이버 외에 다음, 네이트 등으로 확대될 수 있단 우려도 커지는 중이다. 그런데도 네이버와 카카오 다음의 자사 뉴스콘텐츠를 둘러싼 전략은 명확한 차이를 보인다.

경찰은 지난 14일 드루킹이 네이버뿐 아니라 카카오 다음과 네이트에서 댓글 순위를 조작한 정황을 포착해 이 부분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이는 2016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 카카오 다음과 네이트에 등록된 기사 댓글들에서 불법 조작이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함으로 증거인멸 우려에 따라 자료 보전조치 목적에서 진행됐다. 경찰은 이 중 7만여 건을 대선 이후인 지난해 5월 22일 이후 작성된 기사로 확인했고 나머지 1만9000여 건 기사에 대해서는 정확한 작성 시점을 파악하고 있다. 

드루킹 사건이 일파만파로 확산되면서 포털 사이트를 겨냥한 댓글 조작 '책임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는 중이다. 네이버는 뉴스 중개자이지 언론사가 아니라는 입장을 보여왔지만, 일각에서는 네이버가 뉴스 유통 시장을 좌우하는 등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돼 있어 이 같은 사건이 터졌다는 반응이다. 

네이버는 댓글 조작에 따른 책임론을 의식하듯 최근 대대적인 뉴스 서비스 개편안을 발표하고 하반기 모바일 홈에서 뉴스콘텐츠와 실시간 검색어를 제외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6.13 지방선거 기간이 임박하면서 기사 댓글도 제한적으로 노출키로 했다. 이처럼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로 결정하면서 카카오 다음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에 대해도 이목이 집중됐다. 

카카오는 네이버의 뉴스 개편 조치에 대해 지켜본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는 최근 컨퍼런스콜을 통해 "뉴스 편집과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의 변화를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뉴스피드와 편집 없는 뉴스 서비스를 카카오톡과 다음에서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올해 4월 AI 미디어 스터디에서 공개했던 모바일 다음 '추천탭'을 지난 10일 오픈했다. 일각에서는 네이버가 뉴스 편집에 손을 떼고 모바일 첫 화면서 뉴스 서비스를 제외한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다음의 이 같은 행보도 뉴스편집 정책 개편의 일환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지만, 카카오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카카오는 "이는 원래 계획돼있던 서비스 업데이트의 일환"이라고 일축하면서 "기존 뉴스탭을 그대로 유지되지만 이용자가 원할 시 추천탭이 모바일 첫 화면에 가장 먼저 보이게 설정할 수 있고, 추천탭에도 뉴스가 나오는 만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없애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다음 '추천탭'은 이용자 설정에 따라 첫 화면을 추천탭으로 설정하면 뉴스탭은 한 칸 뒤로 밀려나고 첫 화면에서 맞춤형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했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 반응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추천탭을 다음 첫 화면으로 놓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다. 다음 추천탭은 카카오의 여러 플랫폼인 다음뉴스와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등에서 나오는 다양한 콘텐츠를 포함하는 서비스다. 

한편, 드루킹 특검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이번 특검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첫 특검 출범이 될 예정이다. 특검 규명 내용에는 드루킹 일당이 지난해 5월 대선 이전 부터 불법 댓글 조작 작업을 해 왔는지와 이것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과 관련됐는지 여부가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조만간 특검 후보자 추천위원회를 열고 이중 4명을 선정해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후 야 3당이 합의해 2명을 선정, 대통령에게 추천하고 문 대통령은 이들 중 1명을 사흘 내 특검으로 임명하게 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