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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지배구조 개편안을 결국 철회했다. 현대차그룹은 개편안을 보완·개선해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21일 "현대글로비스와의 분할·합병 절차를 중단하고 글로비스와 분할·합병 계약에 대한 해제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모비스는 "국내외 의결권 자문기관들이 반대 의견을 권고하고, 그에 따른 주주들의 의견을 고려한 결과, 주주총회 특별결의 가결 요건의 충족 여부와 분할·합병 거래 종결 가능성이 불확실해짐에 따라 현재 제안된 방안의 보완 등을 포함해 재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모비스와 글로비스는 이날 각각 이사회를 열어 기존의 분할·합병 계약을 일단 해제한 뒤 이를 보완·개선해 다시 추진키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29일 열릴 예정된 양사의 임시 주주총회는 취소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구조개편안에 대해 말씀 드립니다' 자료를 내고 "그동안 그룹 구조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 제기한 다양한 견해와 고언을 겸허한 마음으로 검토해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또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며 "현대차그룹은 더욱 심기일전하는 마음으로 여러 의견과 평가들을 전향적으로 수렴해 사업 경쟁력과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배구조 개편 방안을 보완해 개선토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앞선 지난 3월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경영환경 변화와 규제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원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을 마련하고 공식 발표한 바 있다. 골자는 모비스의 사업 중 모듈사업 부문과 AS부품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해 글로비스에 흡수합병한다는 내용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개편안이 자동차 사업 부문별 전문성을 강화해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순환출자 등 국내 규제를 모두 해소하는 최적의 안이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특히 재편 과정에서 정몽구 회장과 정의선 부회장 부자가 1조원에서 최대 2조원에 달하는 양도세를 납부하기로 해 개편의 정당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 시장의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안으로 평가받았다.

업계 안팎에서는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와 글래스 루이스를 비롯해 국내 대신지배구조연구소, 서스틴베스트,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이 일제히 반대를 권고하는 등 시장으로부터 충분한 동의를 얻지 못한 것을 개편안 철회 요인으로 꼽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기업가치 제고를 통한 주주 환원정책을 가속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존과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신속하고 과감한 개혁과 변화가 필요하다"며 "자동차 사업 본연의 경쟁력과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주주 환원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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