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카바러쿰 메단 항만 전경.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해양수산부는 인도네시아와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24일 서울 글래드호텔에서 '한-인도네시아 제2차 해양공동위'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과 사프리(Safri) 인도네시아 해양조정부 차관을 비롯해, 양국의 정부관계자 및 해양수산 분야 전문가 등 약 50여 명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는 1만4000여개의 섬으로 이뤄진 세계 최대 규모의 섬나라로서 풍부한 해양수산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또 2014년 10월 조코 위도도(Joko Widodo) 대통령 취임 이후 해양조정부(부총리급)를 신설하는 등 해양수산 분야 정책 개발을 확대하는 중이다.

인도네시아 해양조정부는 해양수산부, 관광부, 교통부, 에너지광물자원부 등 산하 4개 부처가 모여 정책조정 및 관리 감독, 해양분야 정책의 개발, 계획, 정책집행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조정 업무를 수행하는 부처다.

이에 한국 해양수산부와 인도네시아 해양조정부는 2016년 5월 '한-인니 해양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같은 해 12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제1차 해양공동위'를 개최하는 등 해양수산분야 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공동위에서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한-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신남방정책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다양한 협력방안이 다뤄졌다. 

구체적으로, 최근 국제적인 이슈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비롯해 해양관광,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해양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양국 간 협력사업에 대해 발표하고, 해양·수산 분야 전반에 걸친 교류 및 실질적인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됐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글로벌 해양강국을 추구하고 있는 양국이 해양과학 분야 공동 사업 추진을 위해 진행 중인 '한-인니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이행방안도 협의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측은 기반시설을 제공하고 우리측은 센터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며, 금년 하반기 설립 예정이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은 "이번 공동위를 통해 아세안의 핵심 파트너 국가인 인도네시아와의 해양·수산 분야 협력을 공고히 함으로써 新남방정책 실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 실장은 이어 "양국 정부 간 협력이 해양플랜트 해체, 항만개발 등 분야에서 우리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데 밑바탕이 될 수 있도록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