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이 23일 오전(현지시간) 하노이 주석궁 회담장에서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이번 방문의 주요 성과를 설명하는 한편, 이 성과가 담긴'한-베트남의 새로운 25년을 여는 미래공동선'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베트남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은 23일(현지시간) 수교 25주년을 맞은 양국 관계의 미래발전 비전과 협력방안을 제시한 '한·베트남 미래지향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양국 정상은 특히 현재의 '전략적 협력 동반자관계'를 격상시키는데 공감하고, 양국의 교역규모를 오는 2020년까지 1000억달러로 늘려나가는데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꽝 주석은 이날 공동선언에서 "한·베트남 외교관계 수립 이래 양국이 지난 25년간 비약적인 관계 발전을 이뤄왔음을 높이 평가한다"며 "지난 25년간 양국 관계의 발전성과를 계승하고, 호혜적이고 적극적이며 창의적인 협력관계의 토대를 더욱 공고히 하며, 각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확대·심화시켜 향후 한·베트남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격상시키고 보다 더 풍부하게 해나가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상생번영·사람중심·평화라는 협력비전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정부의 신(新)남방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그 일환으로 한국이 아세안의 중요한 국가인 베트남과의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꽝 주석은 한국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환영을 표명했으며, 베트남이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서 한·아세안 관계 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우선 양국 간 고위인사 교류를 강화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자 방문 또는 다자회의 계기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연례적인 정상 간 교류를 갖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꽝 주석 내외의 한국 방문을 초청했으며, 꽝 주석은 이에 사의를 표하고 흔쾌히 수락했다.

특히 두 정상은 상생번영을 위한 실질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2020년까지 양국 교역액 1000억달러 목표 달성을 위해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교역 증진에 나서기로 했다. 올해 안으로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 협상을 촉진하며 역내 자유무역체제 확대를 강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미래 성장을 지향하는 소재부품 산업, 전자, 에너지, 하이테크, 첨단농업 개발, 인프라, 스마트 도시 및 산업단지, 창의적 창업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로 합의했다.

이외에도 두 정상은 양국 젊은 세대간 상호 방문 등 교류를 증진하고, 6만여 다문화가정의 여성과 아동을 지원하고 돌보는 정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양국 정부는 두 정상이 참석한 가운데 ▲'교역 1000억 달러 달성 액션플랜' ▲'소재부품산업협력' ▲'교통 및 인프라 협력' ▲'건설 및 도시개발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협력' ▲'한·베트남 고용허가제' 등 6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