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정부가 환경보존을 위해 보라카이 섬을 잠정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국내 여행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사진제공=KRT>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최근 필리핀 정부가 환경보존을 위해 보라카이 섬을 잠정적으로 폐쇄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국내 여행업계가 마른침을 삼키고 있다.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간 폐쇄할 것으로 점쳐지면서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부심이다.

19일 업계와 외신에 따르면 필리핀 보라카이 섬은 열악한 하수시설 등으로 환경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두테르테 대통령은 보라카이 섬에 대해 비상사태 선포를 검토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필리핀 관광부는 지난달 26일부터는 호텔과 리조트 신규 인가를 6개월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원회가 발표한 폐쇄 권고 이유는 △해변 오염을 유발하는 섬의 열악한 하수 시설 △비효율적인 고형 폐기물 관리 △습지에 들어선 불법 건축물 등이다.

여행업계는 필리핀 정부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보라카이와 비슷한 휴양지역으로 대체가 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필리핀 정부의 정확한 방안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필리핀 내 휴양지역(세부, 마닐라) 혹은 사이판, 괌, 코타키나발루 등 비슷한 휴양지역으로 대체하겠다는 것. 일각에서 나오고 있는 6~9월 비수기 기간 동안 폐쇄가 된다면 해당 지역으로 수요를 돌릴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필리핀 경제 주요 수입원에도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연했다.

보라카이 섬은 지난해 200만명이 넘는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했다. 2016년보다 16% 증가했다. 올해 지난달까지 전년보다 29% 늘어난 26만2000여 명 외국인 관광객이 이 휴양지를 다녀갔다. 고용률도 보라카이 섬이 속해있는 비사야 제도 전체 대비 66%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필리핀 경제 주요 수입원으로 손 꼽힌다.

이에 지난 15일 필리핀 보라카이 지방 위원회가 경제적인 타격과 실업 문제 등을 거론하며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에게 보라카이 섬 전면 폐쇄 계획을 재고해달라고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여행업계 한 관계자는 "비수기인 6~9월 섬이 폐쇄가 된다는 설이 돌고 있지만, 사실 여름철은 동남아로 향하는 여행수요가 가장 적은 편"이라며 "이 기간동안 폐쇄가 된다면 괌, 사이판, 코타키나발루 등 비슷한 휴양지로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여행업계 또 다른 관계자는 "만약 필리핀 정부가 1년간 섬을 폐쇄한다고 발표한다면 국내 여행사 수요 타격에는 별 영향은 없다. 다른 지역으로 대체가 가능하기 때문"이라며 "다만, 세부와 보라카이가 필리핀 여행의 모든 관광이라고 보면 되는데, 필리핀 정부 입장에서도 리스크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필리핀 관광청 서울지사 관계자는 "본국에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폐쇄에 대해 구체적인 결론이 난다면 제일 먼저 한국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