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조준성 기자]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19일 오전 11시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언론인과 관련 학계,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광주의 새로운 미래를 담은 그랜드 비전’인 ‘광주 센트럴파크와 5.18타워 건립계획’을 발표했다.

양향자 광주시장 예비후보가 19일 광주 센트럴파크와 5.18타워 건립 공약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광주와 전남 등을 아우르는 ‘문화관광산업수도’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미래비전이 포함돼 있다.

양 예비후보는 “어느 도시보다 앞선 도시였던 광주가 지금 성장이 멈춘 도시, 꿈이 멈춘 도시로 전락하고 있다. 성장이 멈춘 광주를 활기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완전히 새로운 변화 밖에 없다”며 “이제 광주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해야 하고, 완전히 새로운 미래의 도시로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화수도인 광주가 중심이 돼 광주형 융복합 문화관광 거점을 조성해 연간 수천만 명이 방문하는 관광도시로 발돋움시키겠다는 것.

더 큰 광주 산업 비전 추진과 함께 이로 인해 남을 기존 공장 부지를 이 사업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기아자동차 공장 부지는 기아자동차와의 협의를 통해 친환경자동차 시대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할 수 있도록 더 쾌적하고 넓은 곳으로 이전토록 제안하겠다는 것이다.

문을 연지 어느덧 50여년이 되어 가는 기아자동차 공장은 친환경자동차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이제는 생산라인 레이아웃을 효율적으로 전개시킬 수 있는 넓은 부지로의 이전의 필요성이 예전부터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아자동차를 더 크게 활성화 하는 일에 아낌없는 지원을 할 계획이다. 그리고 그 빈자리에 광주와 전남이 통합된 그랜드비전의 도시 광주핵심지역이 관광 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센트럴파크와 랜드마크 조성에 나서겠다는 것.

이를 통해 광주의 도시가치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여, 광주 중심을 시민의 공간으로 돌려줄 계획이다.

광주 센트럴파크의 조성으로 도심 녹지 제공, 도심열섬현상을 해소하고 광주도심의 허파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시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광주의 어린이와 청소년, 청년들에게 미래의 꿈을 심어주는 공간이자, 창작과 예술의 공간, 공연과 스포츠의 공간, 만남과 취미활동의 공간이 될 전망이다.

양 후보는 조성될 광주 센트럴파크와 5.18타워(518m)가 뉴욕 센트럴파크, 런던 하이드파크, 도쿄 요요기공원, 파리 볼로뉴 숲과 같은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일이 추진되면 광주에는 역동성이 한층 강화되고, 양질의 일자리도 획기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우선 도심공원인 광주 센트럴파크와 랜드마크인 5.18타워에 문화콘텐츠를 아우르게 하여 스마트파크를 만들어 연간 수천만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는 국제적인 명소가 될 것이다. 관광객들 가슴에 누구나 평생 잊지 못할 영혼의 울림을 주는 도시 광주로 남게 해 지속적으로 다시 찾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전남의 여수가 지난해 연간 관광객 1500만 시대를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의 경우 더 편한 접근성과 내부 대중교통망 구축으로 국내외 수천만 명의 유치도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여기에 광주 센트럴파크와 5·18타워는 랜드마크로 광주시 곳곳의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와 상호작용을 일으켜 국내외 관광객의 발길을 이끌 것이라는 분석이다.

입지 요건도 좋다. 광주 센트럴파크가 들어 설 기아자동차 부지는 도시철도 1호선인 쌍촌역, 화정역, 농성역, 그리고 향후 도시철도 2호선이 들어올 광주시청역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들 역을 통해 광주시민 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들의 접근성이 용이하다.

또 전라남도 시·군으로 이어지는 지선이 개통되면 관광객들이 광주시와 인근 전남 시·군으로 이동이 편해져 관광 호남의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주전남의 문화관광의 자원이 충분한 만큼 성공을 예감하고 있다. 매력적인 광주와 전남의 관광자원을 활용하여 중국 등지로부터의 인 바운드 관광객을 최대한 유치하고, 광주와 전남의 각 지역에도 효과를 점차적으로 파급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광주, 전남 지역상생의 장이 열겠다는 것이다.

KTX 광주송정역에 KTX와 대중교통과 시외버스를 연결하는 복합 환승센터를 건립해 누구나 쉽게 광주 센트럴파크를 찾을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무안국제공항 이용객의 광주로의 이동 편의제공을 위해 도심공항터미널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재 광주도심의 교통정체의 한 요인이 된 유스퀘어는 광주송정역 복합환승센터에 버스터미널을 만들고, 또 다른 최적지에 버스터미널을 만들어 광주시 버스터미널을 분산시킬 계획이다.

대신 기존의 유스퀘어는 광주 센트럴파크와 5·18타워의 핵심 관광터미널로 그 기능을 바꾸어 목포항과 여수항을 이용할 크루즈 관광객들의 이동편의를 제공하고 호남권을 연계하는 관광의 거점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양향자 후보는 “앞으로 광주가 ‘도심공원인 광주 센트럴파크’와 ‘랜드마크인 5·18타워’라는 두 축으로 엄청난 변화를 가질 것”이라며 “광주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문화관광수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