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대표적 가상화폐(암호화폐)인 비트코인 가격이 세계 최대 포털 '구글'의 광고 금지 여파로 한 달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는 등 가상화폐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는 14일 구글 모회사인 알파벳이 오는 6월부터 투기성 금융상품 광고를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금지 대상에는 암호화폐와 암호화폐를 이용한 자금모집(ICO·Initial Coin Offering)이 포함됐다.

앞서 페이스북은 지난 1월 암호화폐 관련 광고를 전면 금지했다. 이로써 양대 온라인 광고 플랫폼에서 암호화폐가 모두 퇴출됐다.

이는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 저하와 거래 위축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실제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줄고 있다.

구글에서 ‘비트코인’을 검색한 횟수는 작년 12월의 고점과 비교해 82% 급감했다.

알리안츠 글로벌 인베스터스의 슈테판 호프리히터 글로벌 경제·전략 부문장은 "비트코인 열풍은 붕괴가 임박한 교과서 속 거품 같다"며 "비트코인은 화폐와 자산으로서 치명적 결함을 갖고 있어 거품붕괴는 시간 문제"라고 경고했다고 CNBC가 전했다.

코인베이스의 마이크 렘프리스 최고법무책임자(CLO)는 미 하원 청문회에서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가상화폐가 무엇이고 누가 규제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며 "더 분명한 지침을 마련하지 않으면 혁신 스타트업들이 다른 곳으로 떠날 것이다"고 말했다.

규제 강도도 점점 세지고 있다.

14일 열린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 쏟아졌다. 개회 발언에 나선 브래드 셔먼 민주당 의원은 “암호화폐는 허상”이라며 “최근 비트코인이 테러리스트와 범죄자, 세금 탈루자의 사기를 도울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규제 강화를 강력히 시사했다. 7일 홈페이지에 성명을 내고 “디지털 자산인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하고 연방증권법에서 정의한 거래소처럼 운용되고 있는 거래 플랫폼은 반드시 SEC에 거래소 사업자로 등록돼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규제 움직임도 갈수록 뜨거워 지고 있다. 이달 19~20일 G20(주요 20개국)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앞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13일 IMF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 세계의 어두운 면에 대하여’라는 글을 올리며 경고했다.

라가르드 총재는 “암호화폐가 전통적인 금융시장 안정성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IMF가 나서 전세계 차원에서의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며 “암호화폐는 국경을 넘어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일부 나라만으로 대응할 순 없으며 글로벌 차원에서 규제의 틀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G20 회의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감시 강화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호재보다는 악재가 큰 탓에 투자심리도 극도로 위축됐다.

지난달 6일 비트코인 가격이 660만원 선까지 떨어졌을 때에는 그나마 저가 매수세가 유입됐다. 하지만 지금은 거래량이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 암호화폐 정보업체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18일 기준 하루 거래량이 최대인 거래소는 바이낸스로 15억 달러(약 1조6000억원) 수준이다. 거래량이 많을때는 일일 거래량 10조원을 찍었던 업비트는 거래량이 7000억원 수준으로 내려왔다.

블록체인 관련 기업 투자 회사인 오스트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주식시장과 마찬가지로 시장 하락기에 거래량이 줄면 시가총액이 작은 것들이 더 많이 떨어진다”며 “지금의 하락은 G20의 공동 규제 리스크를 선반영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