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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카드원화결제' 수수료 차단 방안 마련

기사승인 2018.03.13  14:2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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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해 해외서 '카드원화결제' 수수료만 1000억원… 3분기부터 차단제 시행

금융감독원이 해외에서 원화로 카드를 결제할 때 빠져나가는 수수료를 차단하기 위해 '해외원화결제(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 서비스'를 사전 차단하는 시스템을 올해 3분기부터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DB>

[이뉴스투데이 김민석 기자] 금융감독원이 해외에서 원화로 카드를 결제할 때 빠져나가는 수수료를 차단하는 방안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금감원은 '해외원화결제(DCC·Dynamic Currency Conversion) 서비스'를 사전 차단하는 시스템을 올해 3분기부터 도입한다고 13일 밝혔다.

DCC는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원화로 결제할 때, 결제금액의 3~8%가량의 수수료가 추가되는 서비스다.

환율이 1달러 당 1100원으로 가정하고 100달러짜리 물건을 구매하면 DCC수수료 4%가 붙어 달러당 1104원이 적용된다. 이에 청구 대금은 11만4000원으로 늘어난다.

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는 해외 DCC업체가 획득한다. 지난해 해외에서 카드로 결제된 15조623억원 가운데 18.3%인 2조7577억원이 DCC로 빠져나갔다. 대략 1000억원이 넘는 수수료가 소비자 계좌에서 빠져나간 셈이다.

지난해 1억4062만건의 카드결제 가운데 DCC결제는 1558만건으로 11.1%의 비중을 차지했다. 해외 카드결제 9207만건 가운데 DCC결제가 659만건으로 7.2%에 불과했던 2014년과 비교했을 때 3.9%p 상승한 수치다.

금감원은 3분기부터 카드 회원이 해외에 나가기 전 카드사에 DCC차단을 신청하고, 만약 해외 가맹점에서 원화로 결제돼도 카드사가 승인을 자동으로 거절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원화 결제 대신 현지 통화 결제 요청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다.

DCC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 싶으면 카드사 콜센터, 홈페이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변경 가능하다.

금감원은 전월실적 제외 등 서비스 제외대상이 복잡하다고 지적하며 부가서비스 이용 조건의 단순화도 카드사에 주문했다.

카드사는 전원실적이 일정 금액을 넘으면 할인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각종 세금·공과금·교통요금 등은 실적에 포함하지 않는다.

온라인 PG(지급대행)사를 통한 할인도 적용하지 않는다.

금감원은 주요 가맹점과 협약을 맺고 제공하는 제휴 포인트를 카드사의 주력 포인트인 대표 포인트로 전환도 함께 추진한다.

제휴 포인트는 해당 제휴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휴·폐업시 사라진다. 유효기간도 평균 5년인 대표 포인트에 비해 짧은 2~3년으로 약 20%는 사용되지 않고 사라진다.

전체 2조4000억원 규모의 포인트의 절반가량이 제휴 포인트다.

이외에 금감원은 카드를 해지하면 돌려받는 연회비 계산 기준인 '잔여일수'를 카드 신청일이 아닌 수령일로 설정하는 개선안도 추진한다.

카드사의 단기 카드 대출(현금서비스) 등에 대해서도 금리인하요구권이 적용될 수 있게 개선 표준약관의 개선도 검토 중이다.

윤창의 금감원 부의장보는 "전원실적 제외대상과 부가서비스 제외대상을 간소화하겠다"며 "부가서비스 이용 조건도 알기 쉬운 표현으로 고쳐쓰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rimbaud1871@enewstoday.co.kr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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