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3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의 미국 정부 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김봉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북한의 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남북간에 활발한 대화가 진행되고 있고 이것이 한반도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남북관계를 개선시켜 나가는데 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트럼프 대통령 보좌관과 만찬을 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한 뒤 "이 역시 트럼프 대통령께서 남북대화를 강력히 지지해주신 덕분"이라고 감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대표단이 한국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조금 전에 이방카 보좌관과 아주 유익한 대화 나눴다"며 "개막식 때 펜스 부통령과 대표단이 오신 데 이어 폐막식에 이방카 보좌관과 대표단이 오신 데 대해 한국 국민을 대표해 깊이 감사드리며, 덕분에 평창올림픽이 아주 성공적으로 치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할 때마다 평창올림픽 경기 준비가 잘 되고 있는지, 또 티켓 판매가 잘 되고 있는지 물어보면서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도울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연락해 달라고 했다"며 "미국의 관심과 협력이 평창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는 아주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 앞에서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의 미국 정부 대표단 단장 자격으로 방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을 비롯한 대표단과 만찬을 함께하기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장하성 정책실장,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마크 내퍼 주한미국대사 대리, 문 대통령 내외,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보좌관, 상원 외교위 소속인 제임스 리시(공화·아이다호) 의원,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 앨리슨 후커 미국 NSC 한국담당 보좌관.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한국과 미국의 친밀한 동맹관계를 양국 선수단에 속해서 출전하고 있는 한국계와 미국계 선수를 예를 들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올림픽을 보면서 한국과 미국이 얼마나 가까운 관계인가 다시 한 번 느꼈다"며 "미국 선수단 스노보드 종목에서 금메달을 딴 한국계 선수가 선전하고 있고, 한국 선수단 속에도 미국 선수들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번에 남북단일팀을 이뤄 지대한 관심을 모은 여자 아이스하키팀에도 미국 출신 선수가 있고, 남자 아이스하키팀에도 미국 출신 국가대표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같이 한미 양국은 동맹관계일 뿐 아니라 국민 간에도 아주 밀접하게 연결이 돼 있다"며 "한미연합사 구호가 '함께 갑시다' 즉 'We go together'인데 그 구호대로 한미 양국이 영원히 함께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방카 보좌관은 "양국 간의 우정과 협력, 파트너쉽을 재확인 함은 물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최대한의 압박을 위한 공동의 의지를 확인하는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우리가 양국 간의 협력과 가치관을 재확인하면서 다시 한번 이 자리에 오게된 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